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말레이 정부, 팩트체크용 AI 챗봇 출시…"가짜뉴스 확산 방지"

연합뉴스 강종훈
원문보기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말레이시아 정부가 가짜뉴스 확산 방지를 위한 팩트체크용 인공지능(AI) 챗봇을 출시했다.

29일 현지 매체 더스타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디지털통신부는 인터넷 포털과 왓츠앱 메신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챗봇 '인공지능 팩트체크 도우미'(AIFA)를 전날 선보였다.

이 프로그램은 알고리즘과 머신러닝(기계학습)을 통해 정보와 출처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정확하고 검증된 정보를 제공한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챗봇 서비스는 영어, 말레이시아어, 중국어, 타밀어 등 4개 국어로 제공된다.

일단 문자로만 운영되지만, 향후 다양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파미 파질 디지털통신부 장관은 "가짜뉴스와 딥페이크를 이용한 범죄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며 "방송통신멀티미디어위원회(MCMC)는 지난해 가짜뉴스 1만9천546건 삭제를 요청했으며, 이 중 1만7천245건이 가짜뉴스로 확인돼 삭제됐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는 2018년 가짜뉴스를 만들거나 유포할 경우 최대 징역 10년에 처할 수 있는 법을 제정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가짜뉴스 외에도 온라인 사기·도박, 사이버 폭력, 디지털 성범죄 등 소셜미디어에서 벌어지는 범죄가 심각하다며 규제를 강화해왔다.

올해부터는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자국 등록 사용자가 800만명 이상인 소셜미디어와 메신저 플랫폼 사업자를 대상으로 허가제를 시행했다.

doub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