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무역정책, 중장기론 韓에 긍정적…한미 상호보완적"

연합뉴스 이지헌
원문보기
여한구 前통상교섭본부장 "민감 기술분야 美 공급망 구축에 韓 기여 기대"
CSIS 기리샨카르 "트럼프 관세, 핵심기술 경제안보 관점서 봐야"
좌담회 발언 중인 여한구 전 통상교섭본부장[코리아소사이어티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좌담회 발언 중인 여한구 전 통상교섭본부장
[코리아소사이어티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역정책이 단기적으로는 한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한미 간 상호보완성을 고려할 때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통상전문가 진단이 나왔다.

트럼프 관세 정책은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핵심기술 분야에서 미국이 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경제안보 정책목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도 나왔다.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낸 여한구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선임위원은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아시아 경제안보 정책'를 주제로 코리아소사이어티 및 컬럼비아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연구센터가 공동 주최한 좌담에 참석해 "조선, 방위산업, 바이오, 원자력발전 등의 분야에서 한미 간 협력과 미국 내 새로운 공급망 구축에 밝은 미래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한국의 정치적 혼란과 그것이 한국 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구조적으로 미국과 한국 사이엔 큰 상호보완성이 있다"라고 진단했다.

여 선임위원은 "트럼프 무역 정책의 핵심 목표는 미국 내 제조업을 부활시키고, 특히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고도로 민감한 기술 분야에서 기술력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이는 한국이 미국의 새로운 공급망 구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이 가치관을 공유하는 국가 중에서 실질적인 협력 파트너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한미 간 구조적인 상호보완성을 토대로 미국이 새로운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한국이 협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나빈 기리샨카르 경제안보·기술부문 대표는 이날 좌담회에서 트럼프 관세정책을 미·중 간 기술경쟁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트럼프 1기에서 시작된 미국의 경제안보를 목표로 한 정책들이 조 바이든 행정부를 거쳐 트럼프 2기 행정부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일관되게 유지돼왔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반도체법, 인프라법 등을 통해 수출통제를 강화하고, 자국 내 산업 육성, 공급망 구축하는 등 경제안보 정책을 확장해 추진해왔다는 것이다.


그는 "미국은 중국과의 가속화되는 기술 경쟁의 한가운데있다"며 "AI, 반도체, 양자기술, 청정기술, 바이오기술 등 5개 분야에서 '스푸트니크 모멘트'가 동시에 벌어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스푸트니크 모멘트는 기술우위를 자신하던 국가가 후발 주자의 앞선 기술에 충격을 받는 순간을 가리키는 용어로, 1957년 옛 소련이 최초의 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미국보다 먼저 발사한 데서 기인했다.

기리샨카르 대표는 "트럼프 관세 정책의 궁극적인 시험대는 그것이 핵심 기술 분야에서 미국의 기술 우위를 높일 것인가, 아니면 오히려 약화시킬 것인가가 될 것"이라며 "이를 판단하기 위해선 개별 기술과 가치사슬별로 관세정책이 이에 미칠 영향을 이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p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대문역 버스 돌진
    서대문역 버스 돌진
  2. 2뉴진스 다니엘 편지
    뉴진스 다니엘 편지
  3. 3서건창 키움 복귀
    서건창 키움 복귀
  4. 4명재완 무기징역
    명재완 무기징역
  5. 5다저스 카일 터커 영입
    다저스 카일 터커 영입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