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관세에 중국 울고, AI에 일본 웃고…증시는 트럼프 천하 [Asia오전]

머니투데이 김종훈기자
원문보기
일본 도쿄증시 AI 인프라 사업 '스타게이트' 소식에 상승세...중국은 10% 징벌적 관세 소식에 하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로이터=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로이터=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둘째 날을 보낸 22일 주요 아시아 증시는 트럼프 대통령 발언으로 희비가 엇갈렸다. 일본은 소프트뱅크가 트럼프 대통령 지원을 받아 5000억 달러 규모 AI(인공지능) 인프라 투자에 뛰어든다는 소식에 상승한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달부터 중국에 10% 관세를 매길 것이란 소식에 중국 증시는 하락했다.

이날 중국 본토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일 대비 0.84% 하락한 3215.37에 오전 거래를 마쳤다. 홍콩 항셍지수는 1.34% 떨어져 1만9836.39에 오전 장을 마쳤다. 간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1일부터 중국에 10% 징벌적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발언한 것이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도쿄증시를 대표하는 닛케이225 지수는 1.48% 올라 3만9604.71로 오전 거래를 마쳤다. 로이터와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간밤 소프트뱅크가 오픈AI, 오라클과 함께 '스타게이트'라는 합작법인을 설립해 미국 AI 인프라에 최대 500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란 소식이 호재가 됐다고 짚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스타게이트의 투자로 일자리 10만 개가 창출될 것이라면서 긴급명령을 통해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날 도쿄증시에서 소프트뱅크 주가는 9% 넘게 상승했다.

이날 대만가권 지수도 현지시간 12시8분 기준 1.11% 올라 2만3558.67에 거래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의 AI 규제를 행정명령을 통해 폐기하면서 간밤 뉴욕증시에서 엔비디아, 아마존, 알파벳 등 기술 종목이 강세를 나타낸 것이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TSMC는 이날 대만증시에서 2%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뉴욕증시에 상장된 TSMC ADR 주가는 전날 3.4% 상승했다.

김종훈 기자 ninachum24@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별세
    이해찬 별세
  2. 2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3. 3김지연 정철원 파경
    김지연 정철원 파경
  4. 4미우새 김태희 육아
    미우새 김태희 육아
  5. 5이민성 감독 아시안컵
    이민성 감독 아시안컵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