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자꾸만 깜빡깜빡 ‘치매’ 걱정?…“하루에 ‘이것’ 3잔 마시면 효과”

헤럴드경제 장연주
원문보기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하루에 녹차를 3잔 이상 마시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일본 가나자와대 연구팀이 국제학술지 npj 식품과학(npj Science of Food)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석잔 이상의 녹차를 마시면 뇌의 인지 기능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지난 2016년~2018년 65세 이상 노인 8766명을 대상으로 식이평가, MRI 촬영, 인지평가를 진행했다. 또 식품 섭취 빈도 설문지를 통해 녹차와 커피 섭취량을 0~200㎖, 201~400㎖, 401~600㎖, 601㎖ 이상 등 4가지로 분류해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녹차 섭취량이 많을수록 뇌백질 병변 부피가 더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뇌백질 병변은 인지 기능을 떨어뜨리고 알츠하이머, 우울증, 운동장애,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또 하루에 녹차를 600㎖(약 3잔)를 섭취한 고령자는 200㎖ 이하를 섭취한 사람보다 뇌백질 병변 부피가 약 3% 더 작았으며, 하루 1500㎖(약 7~8잔)를 섭취한 경우에는 6% 더 작은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커피 섭취량과 뇌백질 병변 크기 사이에는 유의미한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는 하루에 3잔 이상의 녹차를 마시는 것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강조했다.

다만, 녹차 섭취가 인지 기능 저하를 나타낼 수 있는 해마 부피 및 총 뇌 부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는 입증되지 않았다. 아울러 모든 실험 참가자가 일본인인 만큼, 더 많은 인종을 대상으로 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3. 3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