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한국일보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구속에... 외신들 "극적인 몰락, 놀라운 정치적 사건"

한국일보
원문보기
AP·로이터·NYT 등 외신들 긴급 타전
尹 지지자들 난입 폭력 사태에도 주목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19일 새벽,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서 윤 대통령의 내란 시도를 비판해 온 시민들이 환호하며 춤추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19일 새벽,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서 윤 대통령의 내란 시도를 비판해 온 시민들이 환호하며 춤추고 있다. 뉴시스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구속되자 주요 외신들도 일제히 이 소식을 긴급 타전했다. 지난해 윤 대통령의 12·3 불법 비상계엄 선포에서 비롯된 한국의 정국 혼란이 연일 전 세계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모습이다.

AP통신은 이날 새벽 서울서부지법에서 윤 대통령 구속영장이 발부된 데 대해 "(윤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체포된 것(formally arrested)"이라며 "수개월 또는 그 이상 장기 구금의 시작을 알렸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도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 소식을 긴급 뉴스로 전하면서 "이번 영장 발부는 윤 대통령이 구금 상태에서 조사받을 수 있는 기간이 연장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란죄는 한국 대통령이 (재직 중) 면책권을 갖지 못하는 몇 안 되는 범죄 중 하나"라며 "한국 법률에 따르면 영장에 따라 구금된 용의자는 신체검사를 받고, 머그샷을 찍고, 교도소 유니폼(죄수복)을 입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 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 구속은 "놀라운 사건"이라는 게 외신들의 공통된 평가다.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궁지에 몰린 이 지도자(윤 대통령)의 곤경은 그의 계엄령 선포 및 해제에서 비롯됐다"며 "이는 (역대) 한국 대통령들이 겪은 격동의 역사를 감안하더라도 극단적인, 놀라운 일련의 사건"이라고 짚었다.

미 뉴욕타임스(NYT)도 "윤 대통령이 맞은 새로운 상황(구속 수감)은 영예로운 위치에서 극적으로 몰락한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고 전했다. NYT는 윤 대통령이 지난 15일 공개한 '국민께 드리는 글'에서 "아이러니하지만, 탄핵소추가 되고 보니 이제서야 제가 대통령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힌 것을 두고 "그가 촉발한 극적인 정치적 격변은 일반 한국인만큼이나 윤 대통령 자신을 놀라게 한 것 같다"고 평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 극렬 지지자들이 구속영장 발부에 반발, 법원에 난입하며 폭력 사태를 벌인 사실도 전 세계에 신속히 전파됐다. AFP통신은 윤 대통령 구속 이후 그의 지지자들이 서부지법에 유리창을 깨고 난입했다며 이를 긴급뉴스로 보도했다. 미국 CNN방송은 윤 대통령 구속을 전하며 "일부 지지자가 법원 안으로 들어가 기물을 파손하고 경찰관을 공격하며 대통령 이름을 외쳤다"고 설명했다.

나주예 기자 juye@hankookilbo.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한국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