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윤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임박…이 시각 공수처

연합뉴스TV 이채연
원문보기
윤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임박…이 시각 공수처

[앵커]

공수처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오늘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가운데, 구속영장 청구가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 공수처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채연 기자!

[기자]


공수처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수 있는 기한은 오늘 밤 9시 5분까지 입니다.

앵커께서 말씀해 주셨던 것처럼 공수처 차량이 조금 전 서부지법에 도착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공수처에서 공식적으로 구속영장 청구서를 제출했다는 공지는 들어오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요.


공수처가 윤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어디로 청구할지가 관심이었는데 예상대로 중앙지법이 아니라 체포영장을 내줬던 서부지법에 청구한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구속영장이 청구되면 법원은 지체없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해야 하고 통상 체포된 피의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청구 다음 날까지 심문해야 해, 주말이지만 내일(18일) 심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윤 대통령이 출석해 심사에 응할지, 적부심 때처럼 변호인단만 출석할지 아직 명확히 입장을 밝힌 건 없는데요.


오늘 윤 대통령을 접견한 석동현 변호사는 "출석 여부를 예단하기 어렵다"면서,"영장 심사에서 대통령에게 씌워진 내란 혐의가 얼마나 부당한지 설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공수처가 윤 대통령을 조사한 건 그제 체포 첫날 10시간 조사가 전부였잖아요.

구속 영장엔 어떤 내용이 담길 걸로 보이나요?

[기자]

네, 앞서 공수처는 어젯밤 11시쯤,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적부심이 기각되자 곧바로 오늘 오전 10시에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는데요.

하지만 어제에 이어 윤 대통령은 구금돼 있는 서울구치소에서 나오지 않았고, 사전 불출석 의사 통보도 없었습니다.

사실상 공수처의 A4 용지 200쪽 분량 피의자 신문조서엔 윤 대통령 답변은 거의 없고 검사의 질문만 있는 사실상 백지 상태나 다름 없는데요.

때문에 수사팀은 추가 조사는 더 이상 어렵다 판단한 만큼, 그대로 구속 영장을 청구한단 계획입니다.

구속 영장에는 검찰로부터 확보한, 윤 대통령 혐의 입증 핵심 증거인 이진우, 곽종근, 여인형 등 핵심 군 장성들의 1천여 쪽 진술조서와 함께 내란 우두머리 혐의 관련 범죄 사실, 구속 수사의 필요성이 기재될 걸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연합뉴스TV 이채연입니다. touche@yna.co.kr)

현장연결 장동우

#공수처 #윤석열 #구속영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아시안컵 4강 한일전
    아시안컵 4강 한일전
  2. 2캐릭 감독 데뷔전
    캐릭 감독 데뷔전
  3. 3박신혜 언더커버 미쓰홍
    박신혜 언더커버 미쓰홍
  4. 4장동혁 쌍특검 단식
    장동혁 쌍특검 단식
  5. 5장우진 조대성 WTT 우승
    장우진 조대성 WTT 우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