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미국 '北 핵보유국' 언급에…日 관방 "북한 핵개발 용납 못해"

뉴스1 권영미 기자
원문보기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 2024.07.24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 2024.07.24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이 15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이 국방부 장관으로 지명한 피트 헤그세스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표현한 것을 언급했다.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에 따르면 하야시 장관은 헤그세스 지명자의 서면 자료에 대해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한 대응은 미국 등 국제사회와의 제휴가 불가결하다"며 "차기 정권 발족 후 미국 정부와도 긴밀하게 연계해 나가는 것에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대해 "일본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앞서 14일 헤그세스 지명자는 워싱턴DC에서 열린 상원 군사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 앞서 사전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 "핵보유국으로서 북한의 지위(The DPRK’s status as a nuclear power)"라면서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불렀다.

북한이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지만 미국은 핵보유국으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ky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도영 연봉 삭감
    김도영 연봉 삭감
  2. 2전광훈 구속 유지
    전광훈 구속 유지
  3. 3장동혁 단식투쟁
    장동혁 단식투쟁
  4. 4한화 김기태 코치
    한화 김기태 코치
  5. 5조정석 거미 득녀
    조정석 거미 득녀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