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외신들 긴급 생중계… “韓 분열 드러내” [尹대통령 체포]

세계일보
원문보기
‘尹 체포’ 잇따라 타전
윤석열 대통령이 내란 수괴 등 혐의로 체포된 데 대해 외신들도 15일 새벽부터 영장 집행 과정 및 체포 이후의 상황을 주요 뉴스로 다루며 긴급 타전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올라온 윤석열 대통령 체포 기사. BBC 홈페이지

영국 공영방송 BBC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올라온 윤석열 대통령 체포 기사. BBC 홈페이지


영국 BBC 방송은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윤 대통령 영장 집행 상황을 라이브 업데이트로 올리고 관련 내용을 실시간 영상 및 속보 등으로 자세히 전했다. BBC는 “위기가 한국의 분열을 드러낸다”며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앞 윤 대통령 지지자 및 체포 촉구 집회 참가자들 간의 구호 경쟁, 경찰과 경호처 직원들의 대치 등을 보도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윤 대통령이 한국 현직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구금됐다는 점을 강조하고, 윤 대통령 지지자들과 법 집행 당국 간 긴장 속 대치도 종료됐다고 전했다. CNN은 지난 몇 주간 윤 대통령이 경호팀에 둘러싸여 요새화된 관저에 머물면서 조사와 탄핵 심판을 앞두고 체포를 피해 왔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15일 윤 대통령이 내란 수괴 등 혐의로 체포된 데 대해 “한국 국내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특별하고 중대한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NHK방송은 윤 대통령이 체포되자 정규 방송을 중단하고 “현직 대통령 구속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NHK는 체포 의미, 전망에 대해 분석하는 한편 12·3 비상계엄 이후 탄핵 정국까지 한국 혼란상을 정리하기도 했다. 교도통신도 속보로 “비상계엄 선언과 관련해 내란 혐의를 받는 윤 대통령이 구속됐다”고 신속하게 전했다. 일본 언론 대부분은 ‘체포’ 대신 ‘구속’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눈길을 끌었다.

중화권 매체들도 윤 대통령 체포 소식을 속보로 전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중국중앙(CC)TV는 이날 “한국 공수처가 현지시간 10시33분 윤석열을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는 윤 대통령 탄핵 사건의 속보를 볼 수 있는 타임라인 페이지를 따로 생성하기도 했다.

도쿄·베이징=강구열·이우중 특파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