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한파 덮친 대만…열흘간 400명 넘게 '병원밖 심정지' 사망

뉴스1 권영미 기자
원문보기

고온다습한 대만에 최근 대륙성 한랭 기단 덮쳐



ⓒ News1 DB

ⓒ News1 DB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우리나라에 비해 훨씬 적도에 가까워 고온다습한 대만에서 올해 들어 두 개의 대륙성 찬 기단이 덮쳐 437명이 '병원밖 심정지'(OHCA)로 사망했다.

11일 대만 매체인 포커스타이완에 따르면 대만 소방청은 1월1일 이후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인해 10일 하루에만 54명이 발생한 것을 포함, 1~10일 총 437명의 비외상성 내과 관련 OHCA 사망자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심정지는 예측하지 못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OHCA는 이처럼 병원 밖에서 발생하는 심정지를 말한다.

지난 10일 동안 대만엔 두 개의 대륙성 한랭 기단이 덮쳤다. 하나는 지난 6일에 도착했고 다른 하나는 9일 내려와 모든 시와 군의 수은주가 10도 이하로 떨어졌다.

국립대만병원은 심혈관 질환이나 관련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들, 특히 나이 든 사람들은 아침 이른 시간에 심혈관 응급 상황이 쉽게 발생한다며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병원 측은 "60대 이상뿐만 아니라 40, 50대도 주의해야 한다"면서 "40~50대는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져 급성 반응이 나오기 전까지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 등의 위험인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이유로 일부 40~50대 희생자는 전혀 이번 OHCA에 대비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ky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