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정적은 다 고문하고 죽이더니…징역 20년 받고 도망다니던 대통령의 최후는

매일경제 문가영 기자(moon31@mk.co.kr)
원문보기
데시 바우테르서 수리남 前대통령
40년간 직간접 통치하며 군림
정적 고문·살해한 혐의로 실형


데시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이 2019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창 총리와 회담하고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데시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이 2019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창 총리와 회담하고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지난해 살인죄로 징역 20년형을 선고받고 잠적했던 남미 수리남의 데시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이 사망했다. 향년 79세.

샨 산톡히 수리남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의 별세 소식을 알리고 애도를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알베르트 람딘 수리남 외무부 장관은 “유가족을 통해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 별세 소식을 전해 듣고 자체 조사를 통해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은 군인 출신으로 1980년 쿠데타로 권력을 잡고 수십 년간 군림하며 독재자라는 비판을 받았다.

가난한 사탕수수 농장에서 태어난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은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수리남을 식민통치하던 네덜란드로 향해 군에 입대한다.

1987년까지 수리남을 사실상 통치하다 국제사회 압력으로 잠시 자리에서 물러났고, 1990년 2차 쿠데타로 1992년까지 재차 집권했다. 이후 벌목 및 금광 사업체를 운영하며 정계 막후 권력자로 군림하다 2010년 대선에서 당선됐고, 2020년까지 대통령을 지냈다.

그의 일생은 오명과 범죄로 얼룩졌다. 1982년 당시 자신의 국정 운영 방식에 반대하는 야당 정치인, 언론인, 대학교수, 변호사 등 15명을 고문·살해하도록 지시한 죄로 지난해 12월 징역 20년형을 확정받았다.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은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은 “형 집행기관에 자진 출두하겠다”고 거짓말한 뒤 잠적해 경찰의 체포 대상에 올랐다.


앞서 2000년에는 네덜란드 법정에서 열린 궐석재판에서 마약밀매 죄로 징역 11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독보적인 카리스마와 포퓰리즘 정책으로 지지 세력도 남아 있는 상황이다.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은 집권 당시 저소득층에 대한 직접적인 현금 지원과 주택 제공 등 포퓰리즘 정책을 펼치면서 재정위기를 초래했다.

이날 바우테르서 전 대통령의 자택 밖에서는 지지자 수십 명이 모여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한편 국내에서 인기를 끈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에 등장했던 권력자는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으로 비견되면서 한국에서도 한때 큰 관심을 받았다.

데시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자택 앞으로 모여든 지지자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데시 바우테르서 전 수리남 대통령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자택 앞으로 모여든 지지자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