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윤 대통령 파면’ 때까지 토요일 광주 투쟁 이어진다

한겨레
원문보기
광주·전남 150여개 시민단체가 뭉친 ‘윤석열정권 즉각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이 16일 광주광역시 동구 전일빌딩245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 탄핵 인용과 함께 사회대개혁을 하자고 촉구하고 있다. 김용희 기자 kimyh@hani.co.kr

광주·전남 150여개 시민단체가 뭉친 ‘윤석열정권 즉각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이 16일 광주광역시 동구 전일빌딩245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 탄핵 인용과 함께 사회대개혁을 하자고 촉구하고 있다. 김용희 기자 kimyh@hani.co.kr


내란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서 탄핵 결정이 나올 때까지 광주시민사회는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예고했다.



광주·전남 150여개 시민단체가 뭉친 ‘윤석열정권 즉각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은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이 이겼지만 승리는 아직 불완전하다.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내란 세력 처벌, 사회대개혁을 위해 나아가자”고 밝혔다.



광주비상행동은 “완전한 승리의 첫번째 조건은 내란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이라며 “불법 내란에 대한 엄중한 사법적 판결이 내려질 수 있게 내란 수괴 윤석열의 체포·구속 수사, 내란 관련자들에 대한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우리는 헌법재판소가 윤석열을 파면할 때까지 내란 가담자들의 엄중한 수사와 윤석열 파면을 촉구하는 집회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광주비상행동은 윤 대통령과 함께 탄핵 반대표를 던졌던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비상행동은 “모든 야당 의원이 탄핵을 찬성했다고 가정할 때 12명의 국민의힘 의원만 탄핵에 동참했다”며 “절대다수의 국민의힘 의원들은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국민을 배신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사태를 사회 대개혁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광주비상행동은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를 끌어내렸던 촛불의 개혁 민심을 온전히 실현하지 못했다. 불완전한 개혁에 대한 실망이 윤석열을 불러냈고 이에 따른 고통을 국민이 모두 감내해야 했다”며 “다시는 헌정 중단 사태를 불러오는 내란 없는 대한민국을 위해서 사회대개혁을 완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12·3 내란사태 이후 14일 윤 대통령 탄핵 표결 가결 때까지 매일 집회를 열었던 광주비상행동은 윤 대통령 파면 때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4시 5·18민주광장에서 시민총궐기대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5·18단체도 이날 헌법재판소를 상대로 신속하고 공정한 판결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5·18기념재단과 5·18 공법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공로자회)는 “내란 수괴 윤석열은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압도적으로 통과됐지만 명백히 드러난 자신의 범죄 행위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기는커녕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민에게 맞서는 뻔뻔한 태도를 보였다”며 “이는 국민의 준엄한 판단을 무시하는 행위로,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을 자신의 방패로 삼으려는 모습으로 비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월단체들은 “5·18 민주화운동의 영령들은 대한민국 정의와 민주주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며 “헌법재판소는 이러한 숭고한 정신을 잊지 않고 정의와 상식을 바탕으로 윤석열 내란 수괴를 조속히 파면해 국정을 안정시키고 실추된 국가의 명예와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데 앞장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용희 기자 kimyh@hani.co.kr



▶▶한겨레는 함께 민주주의를 지키겠습니다 [한겨레후원]

▶▶실시간 뉴스, ‘한겨레 텔레그램 뉴스봇’과 함께!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북미대화
    트럼프 북미대화
  2. 2김병주 회장 구속 심사
    김병주 회장 구속 심사
  3. 3시내버스 안전사고
    시내버스 안전사고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피식대학 김민수 논란
    피식대학 김민수 논란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