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헝가리 실종 미국인, 시리아서 발견… 형이 왜 거기서 나와? [영상]

조선일보 워싱턴=김은중 특파원
원문보기
29세 남성 트래비스 티머먼
알아사드 정권서 억류돼 수감 생활
“위안과 명상 덕분에 더 강해져… 좋은 일이었다”
시리아 반군이 수도 다마스쿠스 교외 지역에서 발견된 미국인 트래비스 티머먼을 돕고 있다. /EPA 연합뉴스

시리아 반군이 수도 다마스쿠스 교외 지역에서 발견된 미국인 트래비스 티머먼을 돕고 있다. /EPA 연합뉴스


시리아 반군이 독재자 알아사드 정권을 축출하면서 13년의 내전이 종식된 가운데, 7개월 전 유럽에서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미국인이 시리아 감옥 출소자들 무리에서 발견돼 미 전역에 충격을 주고 있다. 미주리주(州) 출신의 29세 남성인 트래비스 티머먼은 12일 NBC 인터뷰에서 “순례를 위해 시리아에 입국한 뒤, 알아사드 정권에 의해 몇 달간 감금돼 있었다”며 “위안과 명상의 시간 덕분에 나는 더 강해졌다”고 했다. 이날 요르단을 찾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티머먼을 귀국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헝가리에서 실종 신고가 접수된 미국인 트래비스 티머먼이 시리아 반군이 알아사드 정권을 축출한 다마스쿠스 교외 지역에서 발견됐다. /X(옛 트위터)

헝가리에서 실종 신고가 접수된 미국인 트래비스 티머먼이 시리아 반군이 알아사드 정권을 축출한 다마스쿠스 교외 지역에서 발견됐다. /X(옛 트위터)

미주리 당국과 헝가리 경찰은 올해 초 티머먼이란 미국 남성에 대한 실종 신고를 접수했다. 헝가리 수도인 부다페스트 경찰은 5월 28일 “그가 마지막으로 목격된 곳이 교회였고, 알 수 없는 곳으로 떠났다”며 티머먼의 실종 사실을 공지했다. 그의 가족들은 “글을 쓰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 부다페스트로 여행을 갔고, 레바논으로 향하고 있다 말한 뒤 연락이 끊겼다”고 했다. 그런데 실종된 줄 알았던 티머먼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의 남쪽 교외 지역에서 발견된 것이다. 수염이 덥수룩한 티머먼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소셜미디어에서 화제가 됐는데 그는 올해 초 시리아에 도보로 입국했다가 억류됐다고 한다.

티머먼은 유럽에 있다 다마스쿠스 순례를 위해 시리아를 찾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언론에 “(시리아에서) 구금되기 전까지 레바논·시리아 국경 주변의 산악 지대에서 사흘을 보냈다”며 “이후 몇 달 동안 교도소에서 수감 생활을 했다”고 했다. 자신의 수감 생활에 대해서는 “음식을 잘 먹고 항상 물을 마실 수 있었지만 화장실에 갈 수 없다는 것이 유일한 어려움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사실 (투옥은) 나에게 좋은 일이었다”며 “위안과 명상의 시간을 가진 덕분에 더 강해졌다”고 했다. 반군은 다마스쿠스를 탈환한 뒤 정치범들이 대거 수감된 감옥 문을 개방한 바 있다.

NBC는 “티머먼이 지난 며칠 동안 맨발로 거리를 배회하고 밖에서 잠을 자고 버려진 집에서 지냈다”며 “그러다 물을 달라고 말한 현지인에게 발견됐고, 이 모습이 소셜미디어에 빠르게 퍼져나가 언론의 관심까지 끌게 됐다”고 했다. 티머먼은 ‘미국 관리들과 연결해 주겠다’는 제안에는 “가족과 연락을 취하려 노력하겠지만 아직은 연락하지 않았고 괜찮다”며 “우선 요르단으로 갈 계획이 있다”고 했다. 미 정부도 티머먼의 소재를 파악했고, 영사의 조력을 받도록 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교외 지역에서 발견된 미국인 트래비스 티머먼. /X(옛 트위터)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교외 지역에서 발견된 미국인 트래비스 티머먼. /X(옛 트위터)


[워싱턴=김은중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2. 2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3. 3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4. 4정선희 김영철 우정
    정선희 김영철 우정
  5. 5이대호 중신 브라더스 코치
    이대호 중신 브라더스 코치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