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스위스 예상외 '빅컷' 단행...'스위스프랑 강세·낮은 물가상승률 때문'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고인원 기자= 스위스 중앙은행(SNB)이 기준금리를 한번에 50bp(1bp=0.01%포인트) 인하하는 '빅컷'을 단행했다.

12일(현지 시간) SNB는 통화 정책을 열고 기준금리를 1.00%에서 0.5%로 50bp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25bp 인하를 예상했던 시장의 전망보다도 큰 폭의 인하다.

이날 성명에서 SNB는 "근원 인플레이션 압력이 다시 줄었다"면서 금리 인하 배경을 설명했다.

스위스 중앙은행 건물 [사진=로이터 뉴스핌 ]

스위스 중앙은행 건물 [사진=로이터 뉴스핌 ]


이어 "(중앙은행이)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물가 안정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인플레이션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필요시 통화 정책을 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위스는 지난 3월 주요 경제국 중 최초로 금리 인하를 시작했다. 자국 통화 강세와 인플레이션 둔화에 대응해 올해 들어서만 벌써 네 번이나 금리를 인하했다.

또한 이날 SNB는 석유 제품과 식료품 물가가 예상보다 낮았다면서 앞서 9월보다 소폭 하향 조정된 인플레이션 전망치를 내놓았다. 새로운 전망에서 SNB는 올해 연간 물가상승률이 1.1%를 기록하고 내년에는 0.3%로 낮아진 뒤 2026년에는 0.8%로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볼린저 그룹의 카일 채프먼 외환시장 분석가는 SNB가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서며 내년 6월경에는 금리가 제로(0)에 이를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이어 "유로존의 정치적 불확실성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으로 안전 자산 수요가 증가하며 스위스 프랑이 추가 절상 압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koinw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준석 공천개입 의혹
    이준석 공천개입 의혹
  2. 2트럼프 사진 삭제
    트럼프 사진 삭제
  3. 3김종국 런닝맨
    김종국 런닝맨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대건설 6연승
    현대건설 6연승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