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ITWorld 언론사 이미지

고급 사용자를 위한 브라우저 탭 관리 노하우 8가지

ITWorld
원문보기

웹 브라우저는 업무 생산성부터 소셜 미디어, 온라인 쇼핑까지 현대인의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 구글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모질라 파이어폭스, 브레이브(Brave) 등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든, 윈도우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브라우저일 가능성이 높다.


OS 수준에서의 생산성 팁도 물론 유용하지만, 브라우저 탭 관리 팁은 일상적인 생산성을 더욱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직장이나 가정에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 즉 거의 모든 사용자에게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다.


여기서 소개하는 팁은 별도로 언급하지 않는 한 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브레이브 등 주요 브라우저에서 모두 작동하며, 윈도우 11과 윈도우 10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Chris Hoffman, IDG

Chris Hoffman, IDG


윈도우 탭 팁 #1 : 탭 고정으로 효율성 높이기


중요한 탭을 항상 열어두고 싶다면, 탭 바에서 해당 탭을 우클릭한 뒤 ‘고정’을 선택하면 된다. 고정된 탭은 작게 축소돼 탭 바 왼쪽에 웹사이트 아이콘만 표시되는 버튼 형태로 자리 잡는다. 또한 브라우저를 다시 실행할 때 고정된 탭이 자동으로 열리기 때문에 매번 다시 찾을 필요가 없다.


여러 탭을 고정할 수 있으며, 드래그 앤 드롭으로 원하는 순서로 재배치할 수 있다. 윈도우 브라우저 이동 단축키(Ctrl+숫자 키)와도 호환된다. Ctrl+1을 누르면 가장 왼쪽의 고정된 탭으로 이동하고 Ctrl+2를 누르면 왼쪽에서 두 번째 고정된 탭으로 이동한다. 이후 동일한 방식으로 이후 순서의 탭을 열 수 있다.


이메일 받은편지함이나 소셜 미디어 피드처럼 항상 열어둬야 할 중요한 탭을 한 번의 클릭으로 빠르게 로드하는 좋은 방법이다.


Chris Hoffman, IDG

Chris Hoffman, IDG


윈도우 탭 팁 #2 : 열려 있는 탭 검색하기


탭을 여러 개 열어두면 필요한 탭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기 쉽다. 하지만 최신 웹 브라우저는 현재 열려 있는 모든 탭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크롬과 엣지, 브레이브 같은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에서는 Ctrl+Shift+A를 누르면 열린 탭 검색 창이 나타난다.


탭 표시줄 왼쪽에 위치한 버튼을 클릭해 검색 인터페이스를 열 수도 있다. 파이어폭스에서는 탭 표시줄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면 최근 탐색 인터페이스가 열리며, 여기서 열려 있는 탭을 검색할 수 있다.


Chris Hoffman, IDG

Chris Hoffman, IDG


윈도우 탭 팁 #3 : 탭을 앱으로 변환하기


자주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단순한 브라우저 탭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애플리케이션 창으로 만들어 보자. 이는 지메일 같은 이메일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특히 유용하며, 작업 표시줄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먼저, 앱으로 변환하려는 웹사이트를 브라우저에서 열어둔다. 그다음, 브라우저 종류에 따라 다음 단계를 수행한다.


  • - 크롬 : 메뉴 → 전송, 저장 및 공유 → ‘페이지를 앱으로 설치’ 선택
  • - 엣지 : 메뉴 → 앱 → ‘이 사이트를 앱으로 설치’ 선택

안타깝게도 파이어폭스는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브레이브에서도 작동하지 않는 사이트가 많다. 하지만 지원되는 경우라면 웹 페이지에 작업 표시줄 아이콘과 바로가기가 있는 고유한 창이 표시돼 일반적인 브라우저 탭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


Chris Hoffman, IDG

Chris Hoffman, IDG


윈도우 탭 팁 #4 : 세션 간 탭 저장하기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여러 탭을 열어두었다가 브라우저 창 자체를 닫으면 모든 탭이 사라진다. 하지만 간단한 설정을 통해 브라우저가 세션 간에 탭을 기억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 크롬 : 메뉴 → 설정 → 왼쪽에서 ‘시작 시’ 선택 → ‘마지막으로 종료한 위치에서 시작’ 선택
  • - 엣지 : 메뉴 → 설정 → 왼쪽에서 ‘시작, 홈 및 새 탭’ 선택 → ‘엣지 시작 시’ 아래에서 ‘이전 세션에서 열린 탭 열기’ 선택
  • - 파이어폭스 : 메뉴 → 설정 → 왼쪽에서 ‘일반’ 선택 → ‘시작 시’ 아래에서 ‘이전 창 및 탭 열기’ 활성화
  • - 브레이브 : 메뉴 → 설정 → 왼쪽에서 ‘시작하기’ 선택 → ‘시작 시’ 아래에서 ‘마지막으로 종료한 위치에서 시작’ 선택

이 설정을 적용하면 단일 창에서 열려 있던 탭이 브라우저를 다시 열 때 자동으로 복원된다. 만약 여러 창을 열어둔 경우, 창을 하나씩 닫는 대신 브라우저 메뉴에서 ‘종료’를 선택해야 모든 탭이 저장되고, 다시 시작할 때 복원된다.


Chris Hoffman, IDG

Chris Hoffman, IDG


윈도우 탭 팁 #5 : 탭 그룹으로 정리하기


탭을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탭 그룹을 활용해 보자. 탭 그룹을 생성하면 북마크 바에 저장되며, 나중에 다시 열어볼 수 있다. 또한 그룹은 장치 간에 동기화되므로 어디서든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크롬에서 가장 강력하지만, 엣지와 브레이브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지원한다. 안타깝게도 파이어폭스는 과거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했지만 현재는 제거됐다.


탭 그룹을 사용하려면 탭 표시줄에서 탭을 우클릭한 후 ‘새 그룹에 탭 추가’를 선택하면 된다. 탭 그룹은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거나, 업무와 개인 작업을 구분할 때 유용하다.


Chris Hoffman, IDG

Chris Hoffman, IDG


윈도우 탭 팁 #6 : 북마크 폴더로 탭 저장하기


탭 그룹도 유용하지만, 고전적인 방법인 탭을 북마크 폴더로 저장하는 방식도 여전히 실용적이다. 탭 표시줄에서 탭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모든 탭 북마크하기’를 선택하거나 Ctrl+Shift+D를 누르면 된다. 파이어폭스에서는 먼저 모든 탭을 우클릭해서 선택한 뒤, 북마크해야 한다.


저장한 북마크 폴더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북마크 표시줄에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북마트 폴더를 우클릭한 뒤 ‘모두 열기’를 선택하면 모든 탭을 한 번에 열 수 있다. 작업이 끝난 뒤에는 해당 폴더를 삭제하여 깔끔하게 정리할 수도 있다.


윈도우 탭 팁 #7 : 닫힌 탭 다시 열기


방금 닫은 탭을 다시 여는 방법은 간단하다. 브라우저의 탭 표시줄의 빈 공간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닫은 탭 다시 열기’ 또는 ‘닫은 창 다시 열기’를 선택하면 마지막으로 닫은 탭이나 창이 복원된다. Ctrl+Shift+T를 눌러도 마지막으로 닫힌 탭을 빠르게 다시 열 수 있다.


Chris Hoffman, IDG

Chris Hoffman, IDG


윈도우 탭 팁 #8 : 세로형 탭 바 사용하기


더 혁신적인 탭 관리를 원한다면, 브라우저 탭을 창 위쪽이 아닌 세로 사이드바에 배치해 보자. 특히 넓은 화면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인기 있는 기능으로, 탭 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준다. 세로형 탭 바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 - 크롬 :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지만, ‘버티컬 탭 인 사이드 패널(Vertical Tabs in Side Panel)’ 같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다.
  • - 엣지 : 이 기능이 내장돼 있다. 탭 바 빈 공간을 오른쪽 클릭한 뒤 ‘세로 탭 켜기’를 선택하면 된다.
  • - 파이어폭스 : 기본 기능은 없지만, 모질라에서 실험 중인 기능이라는 징후가 있다. 현재는 ‘트리 스타일 탭(Tree Style Tab)’ 확장 프로그램이 세로형 탭 관리의 훌륭한 대안이다.
  • - 브레이브 : 세로 탭이 내장되어 있다. 메뉴 → 설정으로 이동해 왼쪽에서 ‘모양’을 선택한 뒤, 탭 설정에서 ‘세로 탭 사용’을 활성화하면 된다.
  • - 아크 브라우저(Arc browser) : 기본적으로 세로 탭을 사용한 UI를 제공한다. 탭 관리를 완전히 새롭게 경험하고 싶다면 주목할 만한 옵션이다.

세로형 탭은 탭이 많아질수록 더 유리하며, 화면 공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브라우저와 사용 환경에 맞는 세로 탭 옵션을 활용해 생산성을 한 단계 높여보자.
dl-itworldkorea@foundryco.com




choffma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종국 결혼 생활
    김종국 결혼 생활
  2. 2토트넘 로메로 퇴장
    토트넘 로메로 퇴장
  3. 3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4. 4김성수 박소윤 데이트
    김성수 박소윤 데이트
  5. 5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