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온라인도 ‘계엄·탄핵·윤석열’로 도배···평소보다 1000배 폭증

경향신문
원문보기
시민들이 9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열고 있다. 집회는 주말인 지난 7일 대통령 탄핵소추안 투표 불성립 이후 평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김창길 기자

시민들이 9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열고 있다. 집회는 주말인 지난 7일 대통령 탄핵소추안 투표 불성립 이후 평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김창길 기자


‘12·3 비상계엄’ 사태와 대통령 탄핵 정국에 지난 일주일 온라인도 들썩였다.

10일 구글 트렌드 검색 데이터를 보면, 지난 2일부터 9일까지 국내에서 구글 검색량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단어는 ‘계엄령’과 ‘윤석열’이다. 두 단어는 일주일 새 각각 50만번가량 검색됐다. 평상시보다 1000% 이상 급증한 수준이다.

지난 7일간 구글 트렌드 실시간 인기 검색어로는 윤석열(대통령), 계엄령, 계엄, 안귀령(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김용현(전 국방부 장관), 한동훈(국민의힘 대표), 탄핵, 추경호(국민의힘 전 원내대표), 박안수(육군참모총장) 등이 순위에 올랐다. 계엄 사태와 연관된 단어들이 1~10위 중 총 9개를 차지했다.

구글 실시간 트렌드. 구글 캡처

구글 실시간 트렌드. 구글 캡처


일주일 새 검색량이 가장 많이 늘어난 단어 25개 중 12·3 비상계엄 사태 및 탄핵과 직접 관련된 단어는 15개였다. 이 중 ‘김용현’과 ‘한동훈’은 각 10만번, ‘추경호’와 ‘김건희’는 각 5만번 검색됐다.

전국에서 열린 탄핵 집회에 시민들이 아이돌 응원봉을 챙겨가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응원봉’ 검색량도 크게 증가해 5만여번 검색됐다. 평소보다 200% 늘어난 수치다.

네이버에서는 지난 4일 ‘윤석열’의 검색량 지수가 제20대 대선 결과가 발표된 2022년 3월10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검색량 지수는 조회 기간 내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했을 때 특정 시점의 상대적인 수치를 나타낸다.


최서은 기자 cielo@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명태균 게이트’ 그들의 은밀한 거래, 은밀한 관계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3. 3관봉권 폐기 의혹
    관봉권 폐기 의혹
  4. 4서울 버스 파업
    서울 버스 파업
  5. 5문채원 러블리 잡도리
    문채원 러블리 잡도리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