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시리아 총리 "반군에 권력 이양하기로 합의"

뉴스1 이창규 기자
원문보기
8일(현지시간) 시리아 반군의 주축인 하야트타흐리트알샴(HTS)의 수장 아부 무함마드 알졸라니가 연설하고 있다. 2024.12.08/ ⓒ 로이터=뉴스1 ⓒ News1 박재하 기자

8일(현지시간) 시리아 반군의 주축인 하야트타흐리트알샴(HTS)의 수장 아부 무함마드 알졸라니가 연설하고 있다. 2024.12.08/ ⓒ 로이터=뉴스1 ⓒ News1 박재하 기자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무하마드 가지 알 잘랄리 시리아 총리가 9일(현지시간) 시리아 반군에게 권력을 이양하기로 합의했다.

알 잘랄리 총리는 이날 알 아라비야TV를 통해 반군에게 권력을 넘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알 잘랄리 총리는 시리아 반군을 이끌고 있는 하야트 타흐리르 알샴(HTS)의 수장인 아부 모하마드 알졸라니와 회담을 갖고 권력 이양에 대해 논의했다.

시리아 반군은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졸라니가 권력 이양을 조율하기 위해 잘랄리와 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반군은 짧은 회담 영상도 함께 게재했는데 영상에는 시리아 북서부에서 반군을 이끄는 모하메드 바시르도 참석한 모습이 담겼다.

시리아 반군은 지난 7일 수도 다마스쿠스를 점령하면서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의 철권통치가 종식됐다.


이후 잘랄리 총리는 "우리는 지도부와 협력하고 가능한 모든 시설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반군과의 협력을 시사했다. 그는 또 시리아 국민들이 원하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유 선거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yellowapoll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준환 올림픽 쇼트 1위
    차준환 올림픽 쇼트 1위
  2. 2강성욱 17득점
    강성욱 17득점
  3. 3고준희 전참시 눈 성형
    고준희 전참시 눈 성형
  4. 4베논 한국전력 4위 도약
    베논 한국전력 4위 도약
  5. 5케데헌 골든 싱글차트
    케데헌 골든 싱글차트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