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스쿠프 언론사 이미지

탄핵 정국에 휘말린 노쇼 대책, 자영업자 '소리 없는' 비명

더스쿠프
원문보기
[홍승주 기자]
노쇼로 인한 매출 손실은 연간 4조5000억원이다.[사진 | 연합뉴스]

노쇼로 인한 매출 손실은 연간 4조5000억원이다.[사진 | 연합뉴스]


# 미용사 김원훈(가명ㆍ34)씨는 지난 3월 오후 3시, 4시, 5시에 예약했던 손님이 연속으로 오지 않는 일을 겪었다. 원훈씨는 "손님이 펌을 한다고 하면 그에 맞는 도구와 약들을 준비해놓은 후 예약시간에는 다른 손님을 받지 않는다"며 "손님이 오지 않으면 손해가 이만저만 아니다"고 토로했다.

원훈씨는 '3타임 연속 노쇼'를 겪은 후 예약금 1만원을 받는 제도를 만들었다. 예약금 1만원을 받자 노쇼가 20%가량 줄었다. 그는 "아무래도 걸린 금액이 있으면 손님들이 노쇼를 덜 한다"고 설명했다.

#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최진혁(46)씨는 20명의 단체 손님 예약을 받았다. 작은 가게여서 한 테이블을 제외하곤 손님을 더 받지 않았는데 단체 손님들은 말 없이 오지 않았다. 진혁씨는 "평소보다 많은 손님을 대비하려 단기 알바생까지 불렀는데 손님이 오지 않았다"면서 "분통이 터져서 전화를 했더니 미안하단 말도 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노쇼(no-showㆍ예약 부도)'의 피해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현대경제연구원 보고서(2017년)에 따르면, 음식점ㆍ미용실ㆍ병원ㆍ고속버스ㆍ소규모공연장 등 5대 서비스 업종의 노쇼로 인한 매출 손실은 연간 4조5000억원, 고용손실은 연간 10만8170명으로 나타났다.

예약부도율은 음식점 20.0%, 병원 18.0%, 미용실 15.0%, 고속버스 11.7%, 소규모공연장 10.0% 등으로 조사됐다. 7년 전이 이 정도이니 지금은 더 심각해졌을 가능성이 높다. 이은희 인하대(소비자학) 교수는 "7년 전에 비해 전반적인 외식 가격이 올라갔으니, 매출 손실은 더욱 커졌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를 인식한 정부가 노쇼에 시달리는 자영업자의 피해를 좀 더 효율적으로 구제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놨다. 예약보증금제를 마련하고, 소비자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겠다는 게 골자다. 정부는 위약금 기준과 부과 유형을 정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을 업종별 현황을 고려해 2025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관건은 이렇게 제도를 만들면 노쇼를 뿌리뽑을 수 있느냐는 거다. 현재로선 확신할 수 없다. 지금도 제도가 없는 건 아니어서다. 정부가 2018년 개정한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에 따르면, 연회 시설을 제외한 외식업장에서 예약시간 1시간 전까지 취소하지 않으면 총 이용금액의 10% 이내의 예약보증금을 위약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강제성이 없고 기준이 단순하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자영업자는 소비자분쟁해결 기준과 별도로 예약금을 도입하거나 식대를 선결제하도록 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 정부가 나서 노쇼를 막을 수 있는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도 법적 강제성이 없다면 한낱 공염불에 그칠 것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좀 더 구속력 있고 강도 높은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은희 교수는 "손님이 예약을 취소하면 자영업자는 재룟값 등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며 "음식ㆍ서비스 가격의 15~20%를 예약금으로 미리 받고, 소비자가 노쇼를 하면 예약금을 자영업자가 가져가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만, 노쇼 대책을 내놓은 이가 윤석열 대통령이란 점은 또다른 변수다. 윤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발령하기 전날인 2일 충남 공주시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노쇼 피해가 연간 4조5000억원에 달한다"며 노쇼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탄핵 정국에 휘말리면서 노쇼 대책 역시 정부의 관심에서 벗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과연 자영업자는 노쇼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홍승주 더스쿠프 기자

hongsam@thescoop.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2. 2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3. 3강상윤 부상
    강상윤 부상
  4. 4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5. 5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더스쿠프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