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코노믹리뷰 언론사 이미지

'동양의 앤디 워홀'로 불린 일본 작가는 누구? [미술전시]

이코노믹리뷰
원문보기
[김연제 기자] 아시아 팝아트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일본 화가 케이이치 타나아미의 대규모 특별전 'Keiichi Tanaami: I'M THE ORIGIN'이 12월 14일 서울 종로구 대림미술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장르나 전통적인 규칙에 구속되지 않고 독창적인 작업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개척해 온 케이이치 타나아미를 국내 최초로 조명한다.

대림미술관 개관 이래 최대 규모로, 본 전시관 외에 추가 공간을 확보하여 작가의 60여 년의 주요 작품 700여 점을 한 자리에서 선보인다. 케이이치 타나아미가 제작한 독창적인 그림과 콜라주, 조각, 애니메이션, 영상, 설치물 등이 나온다.

케이이치 타나아미(Keiichi Tanaami, 1936~2024)는 실험적인 팝아트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으며 '동양의 앤디 워홀'로 불렸다. 스스로를 '이미지 디렉터(Image Director)'라고 칭하며 고급과 저급, 동양과 서양의 경계를 넘나드는 독창적인 길을 개척했다.

무사시노 미술대학 재학 시절부터 재능을 인정받았던 그는 졸업 후, 일러스트레이터 겸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했다. 1967년에 떠난 미국 여행은 큰 전환점이었다. 당시 미국은 환각적이고 왜곡된 비주얼, 밝은 색상, 스펙트럼 형상 등이 특징인 사이키델릭 문화와 팝아트가 한창이었다. 팝아트의 중심인물인 앤디 워홀(Andy Warhol)과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과 같은 작가들의 작품을 접한 그는 순수예술과 상업예술이 혼합된 장르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후 대중문화 및 서브컬쳐를 바탕으로 한 회화, 드로잉, 콜라주, 조각, 영상, 애니메이션 등으로 작품세계의 폭을 넓혀갔다. 특히 아방가르드 매거진(Avant-Garde)이 주최한 반전 포스터 콘테스트에서 그의 '노 모어 워(NO MORE WAR)'가 주목을 받으면서 일본 내에 사이키델릭과 팝아트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한 케이이치 타나아미의 예술은 무라카미 다카시, 요시모토 나라로 대표되는 미술 사조 '슈퍼플랫(Superflat)'의 전신이라고 평가된다. '슈퍼플랫'은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영향을 받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사조다.

올해 8월,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개인전을 열며 작가 생활을 이어간 케이이치 타나아미의 작품은 현재 뉴욕 현대미술관(MoMA), 워커 아트 센터 (Walker Art Center), 시카고 미술관(The Art Institute of Chicago), 홍콩 엠플러스(M+), 워싱턴 D.C 국립초상화미술관 (National Portrait Gallery) 등 세계 유명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미국 만화와 팝아트에서 영향받은 실크 스크린 '노 모어 워(NO MORE WAR)' 시리즈, 미국 대중문화를 재해석한 '굿-바이 마릴린 (Good-by Marilyn)', 어린 시절 경험한 전쟁과 재생의 이야기를 담은 '죽음과 재생의 드라마 (The Story of Death and Rebirth), 팬데믹 기간에 제작한 '피카소 모자상의 즐거움(Pleasure of Picasso – Mother and Child)' 시리즈, 기괴한 형상의 생물을 혼합한 생명력 넘치는 조각상을 묘사한 '기상천외한 몸(Inconceivable Body)' 등 대표작들을 모두 선보인다.

대중 매체, 기억과 꿈, 죽음과 재생 등 다양한 주제와 매체를 넘나들며 구축해 온 케이이치 타나아미의 여정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는 내년 6월 29일까지.






<저작권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별세
    이해찬 별세
  2. 2이혜훈 지명 철회
    이혜훈 지명 철회
  3. 3이민성 감독 아시안컵
    이민성 감독 아시안컵
  4. 4차준환 사대륙선수권 은메달
    차준환 사대륙선수권 은메달
  5. 5LG 정관장 완파
    LG 정관장 완파

이코노믹리뷰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