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SBS 언론사 이미지

미 하버드·스탠퍼드대 등 한국학연구소장들 "윤 대통령 계엄 선포 규탄"

SBS 김경희 기자
원문보기

하버드대와 스탠퍼드대 등 북미 유수 대학의 한국학연구소 책임 교수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규탄하고 나섰습니다.

니콜라스 하크니스 하버드대 교수 등 북미 13개 대학의 한국학연구소장은 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2024년 12월 3일 오후 10시 24분, 대한민국 윤석열 대통령은 계엄을 선포하며 권위주의적 과거를 부활시켰다"며 "윤 대통령의 계엄 선포는 헌법과 절차적 법률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대한민국 헌법 제77조는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에서 군사적 필요나 공공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계엄을 선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현재 대한민국의 정치·사회적 상황은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의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윤 대통령의 계엄 선포를 강력히 규탄하며 권리 수호를 위해 나선 한국 시민을 지지할 것"이라며 밝혔습니다.

이들은 "한국 역사는 대중의 의지에 반하는 어떤 정치적 권위도 결국에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여러 차례 증명해 왔다"며 "이는 대한민국이 설립된 근본 원칙을 상기시키는 역사적 교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역사를 외면하면 그 대가는 반드시 치르게 된다"며 "이는 또한 대한민국이 세계에 전하는 중요한 교훈이기도 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성명에는 하크니스 소장과 신기욱 스탠퍼드대 쇼렌스타인 아시아태평양연구소장을 비롯해 UC버클리 안진수 소장, UCLA 이남희 소장, 미시간대 류영주 한국학연구소장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설레스트 애링턴 조지워싱턴대 소장과 돈 베이커 브리티시 콜롬비아대 소장 등도 포함됐습니다.

김경희 기자 kyung@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2. 2안세영 야마구치 완파
    안세영 야마구치 완파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대구FC 한국영 영입
    대구FC 한국영 영입
  5. 5서울광장 스케이트
    서울광장 스케이트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