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김경수 "대통령에 대한 자진사퇴 요구는 자초한 일"

머니투데이 김성은기자
원문보기
[the300]

(인천공항=뉴스1) 오대일 기자 =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런던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15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일시 귀국한 김 전 지사는 이날 출국 후 영국에서의 생활을 정리하고 독일 에버트재단 초청으로 베를린에서 6개월 정도 머무른 후 올해 연말 귀국할 예정이다. 2024.6.1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인천공항=뉴스1) 오대일 기자

(인천공항=뉴스1) 오대일 기자 =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런던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15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일시 귀국한 김 전 지사는 이날 출국 후 영국에서의 생활을 정리하고 독일 에버트재단 초청으로 베를린에서 6개월 정도 머무른 후 올해 연말 귀국할 예정이다. 2024.6.1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인천공항=뉴스1) 오대일 기자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대통령에 대한 시민들의 자진사퇴 요구는 대통령 스스로가 자초한 일"이라고 밝혔다. 최근까지 독일에서 연구활동을 해왔던 김 전 지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선포 이후 미국 방문 일정을 취소하고 급히 귀국키로 했다.

김 전 지사는 4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해외 머무는 동안 밖에서 보는 대한민국은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위대하고 멋진 나라였다. 이런 자부심이 한 순간에 무너졌다"며 "어제와 오늘, 계엄선포에서 해제까지 애타는 6시간을 보내며 참으로 참담했다"고 적었다.

이어 "대한민국을 더 이상 나락으로 빠지게 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은 이미 정상적 국정 운영 능력을 잃었다"며 "국정마비가 우려된다. 안보상황도 걱정이다. 무엇보다도 경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했다.

또 "대통령에게 헌법적 책임을 엄중하게 묻고 처리하기 위한 탄핵 절차는 마땅히 추진되어야 한다"며 "대통령에 대한 시민들의 자진사퇴 요구는 대통령 스스로가 자초한 일"이라고 적었다.

김 전 지사는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국정마비를 최소화하고 대한민국호가 더 이상 표류하지 않게 하는 것"이라며 "우선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내각이 총사퇴하는 게 순리"라고 했다.

또 "여야도 더는 정쟁할 상황이 아니다. 지금은 국회가 나서서 국정의 중심을 잡아야 한다"며 "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 '위기관리 중립내각'을 이끌어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의 국정마비 공백을 메울 도리가 없다"고 했다.


김 전 지사는 "조심스럽게 우려되는 일이 하나 더 있다"며 "이번 사태를 촉발한 군 일각에서 어려움을 모면하기 위해 국지전과 같은 의도적 군사 충돌상황이나 준전시 상황을 유발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계엄을 건의한 국방부 장관은 탄핵을 통해 시급히 직무를 정지시켜야 한다. 국회가 초당적으로 대응해 계엄 상황을 종료시켰듯이, 예상 가능한 안보위기 상황도 잘 예방하고 대처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과도 긴밀히 협조해야 할 것이다. 당초 미국 싱크탱크 초청으로 미국 방문 일정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모두 취소하고 급히 귀국길에 오른다"고 했다.

아울러 "발걸음이 무겁지만 국민들과 함께 대한민국을 지키는 깨어있는 시민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