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전두환 재림 꿈꿨나"…광주 시민사회, 5·18민주광장에 모인다

머니투데이 양성희기자
원문보기
4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한 시민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해제 담화를 지켜보고 있다./사진=뉴스1

4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한 시민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해제 담화를 지켜보고 있다./사진=뉴스1


광주 시민사회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규탄하며 5·18민주광장에 집결한다. 계엄 선포는 5·18 민주화운동이 벌어진 1980년 이후 44년 만이다.

광주 시민사회단체는 4일 오전 9시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광주 시민 비상시국대회'를 연다.

단체들은 "어젯밤 우리는 내란의 피로 쌓아 올린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헌정질서가 파괴되는 모습을 봤다"며 "독재자 전두환의 재림을 꿈꿨으나 국민의 즉각적인 저항과 국회의 계엄 해제 결정에 따라 어긋난 욕망은 진압됐다"고 했다.

이어 "우리가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해 힘써 싸워나가지 않을 때 민주주의가 얼마나 어처구니없게 공격받을 수 있는지 보여줬다"며 "권력을 쥔 자가 자신의 욕망을 위해 얼마나 악랄하게 공권력을 악용할 수 있는지도 드러났다"고 했다.

단체들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더 나은 우리 삶을 위해 잠시 일손을 멈추고 광장으로 모인다"며 "다시는 쿠데타를 꿈꾸지 못하고 국민주권이 실현되는 나라를 위해, 국민의 존엄한 삶을 보장하는 나라를 위해 함께 싸워야 한다"고 했다.

광주 노동계도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광주시민 총궐기대회를 연다. 민주노총은 "광주 시민은 민주주의를 사수하기 위해 광장으로 모여달라"며 "5·18민주광장을 사수하며 투쟁해야 한다"고 했다.

양성희 기자 yang@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이소희 우리은행 승리
  3. 3정관장 형제 대결
    정관장 형제 대결
  4. 4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5. 5KIA 불펜 강화
    KIA 불펜 강화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