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미국 국무부 "바이든 대통령도 ‘비상계엄’ 보고 받아…법치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이투데이
원문보기
국무부 부장관 "워싱턴과 서울에서 한국측과 소통 시도"


10월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 참석 당시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습. 그는 한국의 비상계엄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라며 법치에 따른 평화적 해결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조현호 기자 hyunho@

10월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 참석 당시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습. 그는 한국의 비상계엄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라며 법치에 따른 평화적 해결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조현호 기자 hyunho@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둘러싼 한국 내 상황에 대해 미국 정부가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3일(현지시간)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워싱턴DC에서 열린 한 행사에 앞서 "우리는 심각한 우려(grave concern)를 하고 최근 한국의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캠벨 부장관은 "미국과 서울에서 한국 측 인사들과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라면서 "바이든 대통령과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현지 상황에 대해 보고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나는 한국과의 동맹이 철통 같으며, 그들의 불확실한 시기에 한국의 편에 서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면서 "또한 어떤 정치적 분쟁이든 평화적으로, 법치에 부합하게 해결될 것을 전적으로 희망하고 기대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요구안의 가결과 관련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입장이 전해지지 않았다.

이날 미국 CNN은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비상계엄에 대해 국회의원들이 해제요구 결의안을 가결했다고 긴급히 속보로 전했다.


CNN은 “한국 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이 투표 결과를 따를 의무가 있다”며 “그러나 (의회의 해제요구 결의안이)계엄령 선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이투데이/김준형 기자 (junior@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