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일본은행 총재 "금리인상 가까워져…임금·美 등 주시"

아시아경제 유제훈
원문보기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가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해 "데이터가 가정한 대로 변화한다는 의미에선 가까워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고 3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우에다 총재는 지난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물가 상승률이 2%를 향해 착실히 올라간다는 확실성이 커지면, 적당한 타이밍에 금융완화 정도를 조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일본은행은 지난 3월 기준금리에 해당하는 단기 정책금리를 17년 만에 인상하며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마무리 지었고, 지난 7월에도 금리를 0~0.1%에서 0.25%가량으로 올렸다. 시장 안팎에선 일본은행이 내년 1월께 금리를 0.5%로 올릴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우에다 총재는 다만 향후 임금과 미국 경제정책 등을 고려해 인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그는 "2025년 봄철 노사협상이 어떤 모멘텀이 될 것인가를 보고 싶다"면서 "미국 경제정책이 어떻게 될지 커다란 물음표가 있다"고 전했다.

또 우에다 총재는 엔·달러 환율이 지난 7월 161엔까지 오른 데 대해 과도한 엔화 약세는 일본경제에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엔화약세가 급격히 진행될 경우 금융정책 변경으로 맞대응하겠다고 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2. 2이민성호 레바논
    이민성호 레바논
  3. 3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4. 4데이앤나잇 이순재
    데이앤나잇 이순재
  5. 5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란 안보 레드라인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