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스타 브랜드 대상' '대상'에 빛나는 대구 수돗물 '청라수'

파이낸셜뉴스 김장욱
원문보기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등 고품질 수돗물 공급
325개 항목의 엄격한 수질검사와 최첨단 정수처리 공정


대구상수도사업본부가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조류 독소 검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대구상수도사업본부가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조류 독소 검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대구=김장욱 기자】 대구 수돗물 '청라수'가 '스타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대구상수도사업본부는 '2024 2025 스타 브랜드 대상'에서 '마시는 수돗물 부문 대상'을 받아 청라수(靑羅水) 브랜드 가치를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이번 수상은 시민들에게 365일 세계 최고 품질의 수돗물을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급수 전 과정에 걸친 철저한 수질 관리, 스마트 관망 관리 시스템 구축, 지속적인 시설 현대화로 상수도 기반 시설을 확충한 결과로 풀이된다.

또 깐깐한 수질관리,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 구축 및 지역 물기업 성장 촉진 기여 등 그간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에 선정돼 대구 수돗물 '청라수'가 지역을 넘어 전국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분석이다.

또 지난해 환경부 '먹는물 분석 최우수 기관상', 올해 미국 ERA 국제숙련도 먹는물 분야 시험에서 5년 연속 '최우수 분석기관', 국회환경포럼, 워터저널 '2024년 물관리 최우수기관'에도 선정된 바 있다.

백동현 대구상수도사업본부장은 "그 간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먹는 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품질의 수돗물을 생산 공급해 시민이 인정하고 세계가 인증하는 '청라수'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더 높이겠다"라고 강조했다.


대구상수도사업본부는 '시민이 인정하고 세계가 인증하는 청라수'라는 비전 아래 원·정수 수질검사 항목(2024년 원수 315개, 정수 325개)을 매년 확대(2025년 원수 320개, 정수 330개)하고 있으며, 고도 정수처리 공정의 최적 운영 방안을 마련해 조류는 물론 미량 오염물질 등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 수돗물 전 과정에 걸쳐 위해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식품안전관리시스템 ISO22000',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45001' 인증 등 국제표준에 적합한 관리로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힘쓰고 있다.

이외 스마트 관망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실시간 유량을 분석해 누수율을 최소화해 유수율을 특·광역시 평균보다 2%나 높은 94.4%를 유지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원격검침과 옥내 누수 분석시스템 운영을 통해 경영 실적 개선에도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편 대구상수도사업본부는 그간의 축적된 지식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물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함과 동시에 시설 확충과 수질 안정성을 확보하는 등 세계 최고의 고품질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청라수 #대구 수돗물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