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김대호의 경제읽기] 10월 생산자물가 3개월 연속 하락…환율·유가 변수

연합뉴스TV 김영수
원문보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10월 생산자물가 3개월 연속 하락…환율·유가 변수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지난달 생산자 물가지수가 전월 대비 0.1% 하락한 119.02로 집계되며 석 달 연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큰 폭으로 올랐던 농산물 물가가 10% 이상 내렸는데 전체 생산자 물가 하락세를 견인했다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다만 국제유가가 상승하며 석탄 및 석유제품을 중심으로 공산품 물가는 올랐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며 국제유가가 소폭 올랐는데 연말 물가 영향은 어떨까요?

<질문 3> 국제유가뿐만 아니라 환율도 향후 물가의 주요 변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1,400원대 초반에서 등락하고 있는데 달러화강세가 지속된다면 여파는 어떨까요?

<질문 4> 한편, 트럼프 당선 이후 고공 행진하던 비트코인이 이번엔 9만 4천달러 선까지 접근했습니다. 6일 만에 또다시 최고가를 기록한 건데 가격이 오른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5> 이번 가격 상승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뤄져 더욱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정학적 불안이 커질 때마다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했던 것과는 흐름이 달랐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6> 비트코인의 높은 변동성과 짧은 역사적 데이터를 고려했을 때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지금 같은 상승세가 언제, 어디까지 지속될 수 있을까요?

<질문 7> 10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계획을 발표한 이후 반등하는 듯했던 삼성전자 주가가 다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이 멈춘 결정적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8> 삼성전자 외에도 카카오와 셀트리온, 네이버 등 자사주를 매입하는 기업이 늘었는데 의미하는 바는 뭐라고 보십니까? 주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펼치는 건 환영할 만하지만 국내 증시 체력이 약해져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는 우려도 나오는데 어떤 보완책이 필요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4. 4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5. 5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