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동남아 3국 금융수장 만난 이복현… 홍콩과 불법 공매도 조사 협조

머니투데이 홍재영기자
원문보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글로벌 투자은행(IB)에 대한 불법 공매도 조사와 관련해 홍콩 금융당국의 협조를 이끌어냈다.

금감원은 이 원장이 지난 11~15일 베트남·홍콩·인도네시아 금융당국 수장을 예방하고 귀국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원장은 14일 줄리아 룽 홍콩 증권선물위원회 CEO와 만나 투자자 보호·시장 질서 확립을 위해 추진 중인 공매도 중앙점검시스템 구축, 기관·법인 투자자 내부통제기준 의무화, 공매도 통합 가이드라인 등 국내 제도 개선 진행 상황을 공유했다.

이 원장은 같은 날 아더 유엔 홍콩 금융관리국 부총재와도 만났다. 최근 홍콩계 금융회사의 무차입 공매도 등 국내 법규 위반 사례와 관련해 효과적인 사후 개선 및 사전 방지를 위해 협의 채널을 운영하기로 했다. 또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의 정책 기조 변화로 ESG·바젤Ⅲ 등 글로벌 금융 규제 추진 동력이 현격히 저하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 원장은 이번 출장에서 홍콩뿐 아니라 인도네시아, 베트남 금융감독기구 수장들도 만났다. 공통 감독 현안에 대한 공조를 약속하고, 한국 금융회사에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13일 홍콩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투자설명회에서는 지난해 11월 단행한 공매도 전면금지 조치를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장은 "자본시장을 선진화하고 국제적인 기준에 맞춘다고 하면서 공매도가 전부 금지돼 있는 것은 낯부끄러운 일일 수 있다"며 "내년 1분기까지 제도 등 마무리를 전제로 홍콩·런던·뉴욕 시장 기준에 맞춘 제도로 돌아가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재영 기자 hjae0@mt.co.kr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놀뭐 허경환 고정
    놀뭐 허경환 고정
  2. 2허수봉 알리 올스타전 불참
    허수봉 알리 올스타전 불참
  3. 3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4. 4손흥민 토트넘 위기
    손흥민 토트넘 위기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