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여당 "14일 의총서 특별감찰관 논의"...야당 "특검 수용이 우선"

댓글0
여당 내 '특별감찰관 추진' 논의가 최대 화두
김상훈 "14일 의원 총회에서 특별감찰관 의견 수렴"
애초 특별감찰관 두고 친윤·친한계 기 싸움 양상
[앵커]
이번 주 목요일인 오는 14일 국회 본회의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세 번째로 발의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이 상정될 전망입니다.

야당의 특검법 공세에 맞서, 국민의힘은 대통령 가족 등을 감찰하는 '특별감찰관' 논의를 본격화하는 등, 여야 간 수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정인용 기자!

여당 분위기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국민의힘 내에선 앞서 한동훈 대표가 공개 요구한 특별감찰관 추진 논의가 화두입니다.

김상훈 정책위의장은 조금 전 기자간담회에서 의원 총회를 오는 14일 열기로 했고, 당내 갈등을 줄이는 방향으로 특감을 논의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민주당이 반대하고 있어서 여야가 원만하게 특감 임명에 합의할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 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애초 원내 지도부가 대야 전략상 특별감찰관 추천을 민주당의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과 연계하면서 친윤계와 친한계 간 기 싸움 양상이 빚어지기도 했는데요.

일각에선 여당 의원총회에서 특별감찰관 문제가 원만하게 합의된다면, 야당의 김 여사 특검법 공세에 맞서는 카드로 활용될 수 있단 분석도 나옵니다.

특감 추진을 강조해왔던 한동훈 대표는 오늘은 SNS에 오는 15일로 다가온 이재명 대표의 선고를 고리로 역공을 펼쳤습니다.

죄가 없어서 무죄라면 이 대표 재판 생중계만큼 민주당에 정치적으로 이익이 되는 이벤트는 없을 거라며 판결을 생중계하자고 재차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들도 유죄라고 생각해 무죄로 바꾸려고 판사를 겁박하는 시위를 연다며 민주당의 연이은 장외 집회를 질타했습니다.

[앵커]
민주당 소식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여당의 특별감찰관 추진에는 반대하는 입장이라고요?

[기자]
네, 민주당은 비위를 예방하는 데에 초점을 둔 '특별감찰관'은 현 정국에서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한민수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불거진 김건희 여사 국정농단 의혹의 진실을 특별감찰관으로 밝힐 수 있다고 보느냐고 반문했습니다.

한동훈 대표를 향해서도 특별감찰관이 국민의 성난 목소리에 부응하느냐며 김 여사 특검법을 수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특검 수용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면 그 이후에 당내에서 특별감찰관 임명을 둘러싼 여야 협의 절차를 논의해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주 야당 주도로 김 여사 특검법이 본회의에 오르면 야당의 수적 우위 속 과반 찬성을 얻어 통과할 거란 전망이 지배적인데요,

특검법이 통과돼도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 요구권을 행사할 거로 보이는 만큼, 민주당은 오는 28일로 예상되는 재표결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입장에선 특검법 관철을 위해 여당의 8표 이상 이탈표가 필요한 만큼, 이 틈새를 겨냥한 공세에 집중할 거로 보입니다.

어제 두 번째 장외 집회를 마친 더불어민주당은 특검법 관철을 위한 여론전도 강화해나갈 방침입니다.

오는 16일 다른 야권 정당들과 함께 연대해 윤 대통령 부부를 규탄하고 특검을 촉구하는 3차 집회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정인용입니다.

YTN 정인용 (quotejeo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star 조각퀴즈 4탄 바로가기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YTN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프레시안국방부 차관 "군 병력 동원 반대…대통령 계엄령 발동 시 동의하지 않아"
  • 머니투데이계엄 주도한 '충암고' 김용현 국방장관 사퇴…'2차 계엄' 어려울듯
  • SBS김종혁 "당대표실에 잠복한 체포조…'탄핵 찬성' 울분 토한 與 의원도"
  • 서울신문김용현 ‘해외도피 시도설’에 국수본부장 “출국금지 지시”
  • 동아일보친윤 “우리도 뻔뻔해야” 탄핵 반대… 한동훈 “계엄으로 당에 심각한 타격”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