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뉴스위크 인터뷰서 '4대개혁' 강조..."변화로 신뢰 얻을 것"

YTN
원문보기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시사주간지와 인터뷰에서 '4대 개혁 완수'를 강조하고 다음 정권에서라도 마무리 지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지지율은 또다시 최저치를 기록했고, 대통령실은 변화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얻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용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커버 스토리로 다뤄진 인터뷰 기사의 제목은 '국내적 진실들'로 뉴스위크는 한국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북핵이나 미-중 갈등이 아닌 4대 개혁 등 내부의 사회 개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4대 개혁에 나서야 하는 윤 대통령의 고민과 야당의 반대 등 국내적 현안의 엄중함을 기사에 담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4대 개혁은 지금 안 하면 할 수 없는 마지막 단계에 와 있다며 개혁을 임기 내에 다 완성하지 못하더라도 단단한 틀을 만들어 다음 정권에서 마무리 지을 수 있게끔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임기 반환점을 앞둔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17%를 기록해 다시 한 번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한국갤럽이 지난 5일부터 사흘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직무수행 긍정 평가는 직전 조사보다 2%p 더 떨어졌고, 부정평가는 2%p 올라 74%로 나타났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해 변화를 통해 국민의 신뢰와 신임을 얻도록 치열하게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날 대국민 담화와 기자회견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하에 진행한 것이라며 변화와 쇄신은 이미 시작됐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7일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 : 지지율이라는 거는 우리 참모들 통해서 제가 바가지를 많이, 바가지 긁힘을 많이 당하고 있는데요, 이런 변화와 쇄신과 더 유능한 모습 이런 것들을 국민들께 보여드리고….]

김건희 여사는 이달 중순 대통령 순방에 동행하지 않고, 올해 안에 활동 계획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예전보다 3분의 1로 규모가 축소된 제2부속실은 곧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고,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개인 전화를 없애 공식적인 소통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이른바 '여사 라인'으로 지목된 강훈 전 정책홍보비서관은 국정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며 한국관광공사 사장 지원을 철회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앞으로 실질적인 변화를 보여주며 여론이 바뀌길 기다리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더해 다양한 소통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윤 대통령의 이달 해외순방 뒤 국민과의 대화 자리를 만들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YTN 조용성입니다.

○ 의뢰·조사기관 : 한국갤럽
○ 조사 기간 : 2024년 11월 5~7일(3일간)
○ 표본 오차 : ±3.1%포인트(95% 신뢰 수준)
○ 조사 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
○ 조사 방법 :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
○ 전체 질문지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촬영기자: 최영욱 김종완 영상편집: 김지연 디자인: 이나은

YTN 조용성 (choys@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star 조각퀴즈 4탄 바로가기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