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중국 트럼프 밈 주식 ‘촨다즈셩’ 폭등[2024 미국 대선]

경향신문
원문보기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10월 4일 TV토론에서 격돌하고 있다./AP연합뉴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10월 4일 TV토론에서 격돌하고 있다./AP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개표가 진행 중인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중국의 ‘트럼프 밈 주식’도 급등했다.

중국 소프트웨어업체 촨다즈성 주가는 이날 장중 주가 상한인 10% 상승했다. 이날 출구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노스캐롤라이나를 비롯한 경합주 세 곳에서 앞서간다는 보도가 나오자 촨다즈셩 주가가 치솟았다.

촨다즈성은 트럼프가 지혜롭게 큰 승리를 거둔다는 의미의 ‘촨푸즈셩’과 발음이 비슷해 트럼프 밈 주식으로 분류된다. 2016년 트럼프 대통령 당선 시에도 주가가 급등했으며 최근 연일 상한폭까지 주가가 오르고 있다.

저장성에 기반을 둔 보온병 제조업체 하얼스의 주식은 8.1% 하락했다. 하얼스 역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해리스’와 발음이 비슷할 뿐, 해리스 부통령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밈 주식은 투자 행위 자체가 밈이 된 주식이다. 온라인에서 특정한 의미가 부여돼 유행하는 이미지나 문구, 영상 등을 밈이라 한다. 촨다즈셩과 하얼스는 각각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해리스 전 부통령을 상징하는 밈이 되면서 개표 결과에 따라 주가가 출렁거리고 있다.

CNBC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백악관 재입성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트럼프 미디어 앤드 테크놀로지 그룹도 주식이 폭등했다.


트럼프 미디어 주가는 대선 당일인 이날 뉴욕증시에서 1.16% 하락하며 마감했으나 이날 밤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고 나서 장외거래 사이트인 로빈후드 주식거래 사이트에선 전날 종가보다 43% 폭등했다.


☞ 오직 발음이 같아서?…중국 트럼프 ‘밈 주식’ 급등
https://www.khan.co.kr/world/america/article/202411031356001



☞ 개와 고양이와 코코넛…밈이 지배하는 미국 대선
https://www.khan.co.kr/world/world-general/article/202410111817001


베이징 | 박은하 특파원 eunha999@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짧게 살고 천천히 죽는 ‘옷의 생애’를 게임으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엄성환 퇴직금 미지급
    엄성환 퇴직금 미지급
  2. 2은애하는 도적님아
    은애하는 도적님아
  3. 3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4. 4강훈식 캐나다 잠수함
    강훈식 캐나다 잠수함
  5. 5트와이스 미사모 사토 타케루
    트와이스 미사모 사토 타케루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