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미 대선 결과 언제 알 수 있나...경합주 6일 정오에 1차 윤곽 [美 대선 D-Day]

댓글0
투표 종료 시각·선거 절차 주마다 달라
일부 주 우편투표 결과 확인 며칠 걸릴 수도
헤럴드경제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왼쪽)과 민주당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로이터]


[헤럴드경제=정목희 기자]미국 제47대 대통령 선거의 본투표가 5일 오전 0시(현지시각·한국시각 5일 오후 2시)부터 시작된 가운데 개표 결과는 빠르면 6일 정오(한국시각)에 1차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접전 시 최종 결과는 지난 대선과 같이 주말에나 나올 수 있다.

미국의 대통령 선거는 투표와 개표 시간이 주마다 제각각이다. 미 동부 시간으로 5일 0시에 북동부 뉴햄프셔주의 작은 산간마을 ‘딕스빌노치’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다. 이후 텍사스 등 중부를 거쳐 캘리포니아 등 서부 지역, 마지막으로 하와이와 알래스카까지 진행된다. 투표 시간은 주별로 12~15시간으로 다르고 마감은 동부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헤럴드경제

다음은 선거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경합주 7곳에서 투표가 마감되는 시간과 개표와 관련된 사항이다. 괄호 안은 선거인단 숫자다.



▷조지아(16명)

투표는 5일 오후7시(동부시각·한국시각 6일 오전 9시) 종료된다. 조기 투표는 지난 1일 끝났다. 우편 투표의 경우 5일 당일 또는 이전에 선관위에 도착해야 유효하다.

조기 투표와 우편 투표 결과는 5일 저녁 보고된다. 이후 순차적으로 본투표 개표·집계 결과가 나온 시골 등 소규모 카운티 개표 결과가 먼저 나오고 이후 대도시 결과가 공개된다. 조지아주는 선거 당일 밤 개표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노스캐롤라이나(16명)

투표는 5일 오후 7시30분(동부시각·한국시각 6일 오전 9시30분) 끝난다. 조기 투표는 지난 2일 종료됐다. 우편 투표는 5일 당일 또는 그 이전에 선관위에 도착해야 인정된다.

새로운 법에 따라 다수의 카운티에선 우편 투표 개표를 먼저 한다. 이후 조기 투표 그리고 본 투표 개표가 이뤄진다. 거의 모든 주 개표 결과는 선거 당일 밤 보고될 예정이지만, 새로운 유권자 신분증법과 허리케인 헬렌 여파로 ‘잠정 투표(provisional ballots)’는 나중에 집계된다.

노스캐롤라이나는 부특이하게 자신이 등록되지 않은 다른 투표소로 간 경우 등 여러 이유로 거주지에서 투표하지 못하게 될 때 잠정 투표용지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들 유권자는 잠정 투표 용지로 투표하고, 이 투표용지는 별도로 보관된다.

헤럴드경제

4일(현지시간)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유권자들이 미국 대통령 선거 전날 사전 투표를 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로이터]


▷펜실베이니아(19명)

투표는 5일 오후 8시(동부시각·한국시각 6일 오전 10시)에 끝난다. 조기 투표는 지난달 29일 종료됐다. 우편 투표는 5일 당일 또는 그 이전에 선관위에 도착해야 효력이 인정된다. 개표는 선거 당일 이뤄진다.

개표·집계는 카운티마다 다르지만, 대규모 카운티는 투표가 종료된 우편 투표 결과를 먼저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관위 직원들은 선거 당일까지 우편 투표 용지를 개봉할 수 없으므로 모든 투표용지 개표 결과를 확인하는 데 수일이 걸릴 수 있다.

▷미시간(15명)

투표는 오후 8시 또는 9시(동부시각·한국시각 6일 오전 10시 또는 11시)에 마감된다. 미시간 조기 투표는 지난 3일 끝났다. 우편 투표는 선거 당일 또는 그 이전에 선관위에 도착해야 한다.

개표·집계는 카운티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미시간주는 6일 오후 12시까지 개표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디트로이트가 속한 웨인 카운티 등 규모가 큰 곳은 이보다 빠른 6일 오전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애리조나(11명)

투표는 오후 9시(동부시각·한국시각 6일 오전 11시) 끝난다. 조기 투표는 지난 1일 끝났다. 우편 투표는 5일 또는 그 이전에 선관위에 도착해야 효력이 있다.

애리조나는 투표 마감 이후 한 시간 동안 투표 결과가 공개되지 않는다. 먼저 공개되는 것은 조기 투표와 일찍 도착한 우편 용지다. 나중에 도착한 우편 용지와 선거 당일 도착한 우편 용지 결과를 확인하려면 며칠이 걸릴 수도 있다.

▷위스콘신(10명)

투표는 오후 9시(동부시각·한국시각 6일 오전 11시) 종료된다. 조기 투표는 지난 3일 끝났다. 우편 투표는 선거 당일 또는 그 이전에 선관위에 도착해야 한다.

집계 결과는 카운티에 따라 다르다. 위스콘신주 대부분의 카운티는 선거 당일 개표 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큰 자치 단체는 6일 오전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네바다(6명)

투표는 오후 10시(동부시각·한국시각 6일 오후 12시) 끝난다. 조기 투표는 지난 1일 종료됐다. 우편 투표는 11월 5일 또는 그 이전에 직인이 찍히면 개표 작업에 포함된다. 따라서 9일에 도착해도 직인만 찍혀 있으면 유효하다.

네바다주는 모든 투표소가 문을 닫아야 집계를 시작하므로 첫 결과가 나오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개표 완료까지 며칠이 걸릴 수도 있다.

mokiya@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TV조선"친애하는 한강" 기립박수…한국어 호명은 '불발'
  • 아시아경제강풍에 나무 쓰러져…발리 '원숭이 숲'서 한국·프랑스 관광객 사망
  • 뉴스1'권한 있는데 권한 없는' 윤 대통령…외신들 "누가 한국 이끌고 있나"
  • SBS한강 노벨문학상 "문학은 생명 파괴에 맞서는 행위"
  • 아시아투데이시리아 내년 3월까지 과도정부 운영...정상 국가, 혼란 지속 시험대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