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방심위, 뉴진스 아이폰 광고 연상 퍼포먼스 방영한 SBS에 중징계

조선비즈 김민국 기자
원문보기
SBS 인기가요에서 아이폰 퍼포먼스를 하는 뉴진스. /SBS 인기가요 영상 캡처

SBS 인기가요에서 아이폰 퍼포먼스를 하는 뉴진스. /SBS 인기가요 영상 캡처



뉴진스가 신곡 ‘ETA’를 부르며 자신들이 광고했던 애플의 아이폰 최신 모델로 사진을 촬영하는 퍼포먼스를 방영한 SBS ‘인기가요’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법정 제재인 ‘주의’를 받았다.

방심위는 4일 제30차 전체 회의를 열어 지난 7월 30일 뉴진스의 아이폰 퍼포먼스를 내보낸 ‘SBS 인기가요’에 대해 주의 처분을 의결했다.

SBS 측은 “뮤직비디오 콘셉트 활용은 흔한 연출 방식이어서 제작진이 별다른 문제 인식 없이 받아들이고 휴대전화 노출 가림 등에만 굉장히 신경을 썼다”며 “시청자들이 오해하게 된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하며 내부 통제의 계기로 삼겠다”고 했다.

SBS는 해당 영상 방영 이후 프로그램을 연출한 PD가 교체됐다고 설명했다. 강경필 위원은 “담당 PD가 프로그램이 끝나자마자 아이폰 광고가 나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 같은데 (방영 내용과 광고) 두 가지를 연관 지어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은 납득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류희림 위원장은 “뮤직비디오와 똑같은 안무에 휴대전화 촬영 화면이 나오면 광고로 오인을 하지 않을 시청자가 있겠나”며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7월 11일 특정 닭가슴살 제품명을 소개하고 제조사 대표가 상품을 소개하는 내용을 내보낸 SBS의 ‘두시탈출 컬투쇼’에 대해 관계자 의견진술을 의결하기도 했다.

김민국 기자(mansa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용현 변호인 징계 신청
    김용현 변호인 징계 신청
  2. 2정근식 교육감 학생인권조례 폐지
    정근식 교육감 학생인권조례 폐지
  3. 3대통령 안성기 애도
    대통령 안성기 애도
  4. 4정동원 해병대 입대
    정동원 해병대 입대
  5. 5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