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꽃범호 리더십"..에코프로, 기아 타이거즈 우승 비결 임직원과 공유

댓글0
사내 홍보 채널 '에코톡톡', 기아 프로야구 우승 분석
신구의 조화, 포수의 희생정신, 리더 소통능력 등
"성공 요인 벤치마킹, 기업 경영에 큰 도움"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에코프로 사내 홍보 채널인 ‘에코톡톡’은 지난달 30일 ‘천만관중 시대 연 프로야구에 경영의 ABC가 들어 있다’는 제목의 컨텐츠를 통해 기아의 우승 비결을 임직원들과 공유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에코톡톡은 기아의 우승 요인으로 첫번째 ‘신구의 조화’를 꼽았다. 선수단 내 노장 선수의 경험과 신예 선수들의 도전정신이 시너지를 낸 것이 우승 비결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기업 역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원로들과 패기 넘치는 젊은 인재들이 도전정신을 발휘할 때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에코톡톡은 분석했다.

두번째 요인은 ‘포수의 희생정신’이다. 에코톡톡은 “기업에서도 드러나지 않지만 분야별로 희생정신을 바탕으로 묵묵히 조직을 위해 자신을 던지는 직원들의 성과를 인정하고 대우해줘야 한다”며 “현장의 운영직 직원들은 야구경기로 비유하면 포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세번째 요인은 ‘데이터 활용 능력’이다. 기아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타자들 체력이 6월에 급격히 떨어지면서 승률이 낮다는 것을 분석하고 체력 훈련에 집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야구에서 감독들이 데이터를 활용해 전략을 짜고 용병술을 구사하는 것처럼 기업 역시 데이터의 활용 능력이 회사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부문이다.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는 데 생산 현장의 데이터가 중요하며, 연구개발도 실패한 실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성공 확률을 높여 나간다.

네번째 요인은 ‘위기 뒤에는 반드시 기회가 온다’는 것이다. 야구에서 병살타로 득점 기회를 살리지 못하면 다음 이닝에 위기에 빠지게 되며 반대로 상대팀을 병살 처리하면 다음 이닝에 승기를 잡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리더의 소통 능력’이다. 기아타이거즈 이범호 감독은 올해 초만 해도 1군 타격 코치였는데 전임 감독의 이슈로 전지훈련 도중 감독직을 맡았다. 이범호 감독은 선수단 속으로 들어가 함께 몸을 부딪히며 훈련에 임했고 활발한 소통을 통해 어수선했던 팀 분위기를 하나로 모을 수 있었다고 에코톡톡은 분석했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기아 타이거즈의 우승 과정을 보면 조직의 융합, 구성원의 희생정신, 솔선수범하는 리더 등 기업 경영에 참고가 될 만한 요인들이 많다”며 “프로야구 팀들의 부침은 기업의 부침과 흡사한 점이 많기에 우승한 팀을 통해 성공 요인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기업경영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매일경제“계엄이고 뭐고 자영업자는 곡소리 날 지경”…무너진 내수, 어느 정도길래
  • 테크M해외선 1000원인데...코인원은 99만원? 무브먼트에 놀란 韓 코인시장
  • 이데일리"中 BYD, 세계 판매량 400만대 돌파…혼다·포드 추월 전망"
  • 헤럴드경제예결위 삭감안 탓 민생 파탄? “삭감분 70.6%는 예비비와 국고채 이자”
  • 더팩트금리인하에 탄핵정국 변동성까지…생보사, 자산건전성 확보 '비상'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