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전산장애' 불안 딛고 출발하는 퇴직연금 갈아타기

이데일리 정병묵
원문보기
400조 규모 머니무브…전산 오류 속출에 금융권 긴장
당국, 서비스 시행 보름 늦췄지만
테스트 결과 전산 오류 계속 나와
시스템 안정화 수 개월 필요 지적
"금융사별로 전산환경 다 달라"
"한곳 멈추면 다 멈출 수 있어"
서비스 개시하는 37곳 '비상'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400조원 규모 퇴직연금 실물 이전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금융권이 비상에 걸렸다. 금융사 간 퇴직연금 ‘갈아타기’ 서비스 테스트 결과 전산상 오류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액과 상품이 잘못 뜨거나 아예 이관 여부를 확인할 수없는 상황도 발생했다. 한 곳이 멈추면 다른 금융사 관련 전산망이 ‘셧 다운’될 수도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서비스 시행을 보름 늦춰 안정화를 꾀했지만 앞으로 서비스가 제대로 돌아가려면 수개월 정도 더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금융사 전산상태 상당수 불안정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달 31일 퇴직연금 실물 이전 시행 하루 전인 이날까지 참여 금융기관이 모의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3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하는 사업자는 총 37개사로 이들의 실물 이전 대상 적립금 비중은 전체 대상 적립금의 94.2%에 달한다.

37곳 회사의 전산망이 톱니바퀴처럼 돌아가야 하지만 현재 상당수 금융사의 전산 상태가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같은 제도 내 상품인 ‘확정기여(DC)형’끼리 은행과 증권사 간 이전할 수 있지만 애초 은행과 증권사가 각각 사용하는 표준 전산 언어가 달라 같은 상품의 이전도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모의 테스트 과정에서 이전을 진행했는데 수관 회사 전산에 아무것도 안 뜨는 때도 있고 금액이나 상품이 다르게 뜨는 일도 있었다”며 “30개가 넘는 곳이 다 엮여 있어서 한 곳만 잘못되면 다 멈추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에서는 신탁 상품 비중이 작아 이전 요청이 많지 않으리라 예상하고 있지만 증권사와 전산 시스템상 정합성을 맞춰 보지 않았기 때문에 오류가 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 당국은 실물 이전을 지난 15일에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전산시스템 오류 탓에 31일로 늦췄다. 퇴직연금 이전 전산 담당자들은 현재 밤샘 근무를 이어가고 있다. 금융기관들은 전산 오류 시 수작업으로라도 이전 서비스를 진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각사별로 전산 환경이 다 달라 테스트 중에 오류가 속출하고 있는데 시행 당일이 걱정이다”며 “시작부터 엄청난 ‘머니 무브’가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고 하지만 시스템 안정화에 수개월이 더 걸릴 가능성이 큰 건 사실이다”고 우려했다.


은행·증권사, 고객잡기 경쟁 치열

퇴직연금 실물 이전은 기존 퇴직연금을 해지하지 않고 다른 금융사로 자유롭게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다. 지금까지 퇴직연금 계좌를 다른 사업자로 바꾸려면 기존 상품을 해지해야 했다. 이 때문에 중도해지 비용과 펀드 환매 후 재매수 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가입자 손실이 줄면서 더 나은 수익률과 서비스를 좇아 대대적인 자금 이동이 이뤄질 전망이다.

가입자 투자 성향에 따라 안정적인 연금 운용을 원하면 은행, 높은 수익률을 원하면 증권사나 보험사로 이전할 수 있다. 이를 앞두고 금융권에선 은행·증권사를 중심으로 고객 잡기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져 왔다.

퇴직연금 실물 이전 절차는 이렇다. 퇴직연금 가입자가 새롭게 계좌를 옮기고자 하는 퇴직연금사업자(수관 회사)에서 퇴직연금 계좌를 개설한 후 이전신청서를 접수한다. 가입자의 계약이전 신청을 받은 사업자는 실물이전 가능 상품목록 등 유의사항을 가입자에게 안내, 가입자의 이전 여부에 대한 최종 의사 확인을 거친다. 이 과정은 한국예탁결제원의 중개를 통해 이뤄진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전 총리 빈소
    이해찬 전 총리 빈소
  2. 2소노 봄 농구
    소노 봄 농구
  3. 3맨유 도르구 햄스트링
    맨유 도르구 햄스트링
  4. 4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5. 5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전망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