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경북 상주시 한우 농장, 소 럼피스킨 확진

헤럴드경제 김병진
원문보기
[경북도 제공]

[경북도 제공]


[헤럴드경제(상주)=김병진 기자]경북도는 상주시 한우 농장에서 럼피스킨(5두)이 확진됐다고 20일 밝혔다.

해당농장에서(한우 47두 사육) 지난 19일 식욕저하, 피부결절(코․안면․다리 등), 고열 등 증상을 신고해 가축방역관이 환축 확인 후 시료를 채취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의뢰한 결과 양성으로 확진됏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럼피스킨 의심신고가 된 즉시 초동방역팀을 현장에 투입해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주변 소독, 역학조사 등 긴급 방역조치를 실시했다.

양성축 5두는 살처분을 실시하고 동시에 동거축 전두수(42두)에 대해 정밀검사를 실시해 감염축이 나올 경우 추가로 살처분을 실시하게 된다.

그리고 발생농장 반경 5km 이내 소 사육농장 50호 1600여두에 대해 4주 이상 이동제한 및 매일 전화예찰을 실시하고 또 도내 전 시군에서는 가용 소독차량 137대를 총 동원해 일제 소독을 실시하고 예찰 및 흡혈곤충 방제 활동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상주시 및 인접 9개 시군 소재 축산 농가 및 축산 시설 등에 대해 48시간 동안(오는 21일 오후 9시까지)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올해 경북에서 럼피스킨은 첫 발생이고 전국에서는 지난 9일 강원도 양양 이후 10번째 발생이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경북 지역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소 사육농가에서는 백신 접종과 지속적인 소독 및 흡혈곤충 방제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란다"며 "의심 증상 확인 시 즉시 해당 시군 또는 동물위생시험소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