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얼음 별'에 생명체 있을까?…NASA, 목성 위성 무인탐사선 발사

머니투데이 이영민기자
원문보기
14일(현지시간) 낮 12시6분 NASA가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스페이스X의 '팰컨 헤비'에 '유로파 클리퍼'를 실어 발사했다. /AFPBBNews=뉴스1

14일(현지시간) 낮 12시6분 NASA가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스페이스X의 '팰컨 헤비'에 '유로파 클리퍼'를 실어 발사했다. /AFPBBNews=뉴스1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목성의 위성인 '유로파'에 생명이 존재하는지 탐사하기 위해 우주선을 발사했다. 유로파는 표면 아래 물이 존재해 지구 생명체도 생존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행성이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NASA는 이날 낮 12시6분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스페이스X의 '팰컨 헤비'에 '유로파 클리퍼'를 실어 발사했다. 애초 10일에 발사될 예정이었지만 허리케인 '밀턴' 영향으로 발사 일정이 이날로 미뤄졌다.

유로파 클리퍼는 약 29억㎞를 날아 2030년 4월쯤 목성에 닿을 예정이다. 유로파의 주변을 약 50회 근접 비행하면서 상세 측정값을 수집할 예정이다. 각기 다른 방향에서 유로파 표면의 약 25km 고도까지 접근해 행성 전체를 스캔한다.

유로파를 면밀히 관찰하는 과학 탐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행성을 덮은 얼음 아래 물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생명체가 이주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인지 확인하는 게 클리퍼의 목표다.

그동안 과학계는 유로파 표면 아래 15㎞~25㎞ 굵기의 얼음층 아래 거대한 바다가 존재한다고 추측해왔다. 추정된 바닷물의 양은 지구 모든 바닷물의 절반에 해당한다. 이 바다의 깊이는 60~150㎞로 추정된다. 이곳에 생명체가 살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온다. 유로파 바다에 생명체가 살 수 있으려면 액체 형태의 물, 에너지, 그리고 탄소를 함유한 화합물인 유기물이 있어야 한다.

짐 프리 NASA 부국장은 13일 브리핑에서 "유로파는 태양계에서 잠재적으로 생명체가 있을 수 있는 가장 유망한 환경"이라면서도 "이번 임무가 실제 생명체를 찾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4월 1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패서데나의 미국 항공우주국(나사) 제트 추진기 실험실에서 찍힌 목성 위성 탐사선 '유로파 클리퍼'의 모습. /AFPBBNews=뉴스1

지난 4월 1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패서데나의 미국 항공우주국(나사) 제트 추진기 실험실에서 찍힌 목성 위성 탐사선 '유로파 클리퍼'의 모습. /AFPBBNews=뉴스1


NASA에 따르면 클리퍼는 NASA가 지금까지 행성 탐사용으로 개발한 탐사선 중 가장 크다. 지구보다 태양에서 5배 먼 목성계에서도 태양 빛을 모아 전력을 충전할 수 있도록 대형 태양 전지판이 설치됐다.

클리퍼에는 유로파 지도를 생성하기 위한 고해상도 카메라, 지하수의 유무를 분석할 수 있는 얼음 투과 레이더, 가장 최근 물이 분출된 지점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는 열 측정기 등 주요 탑재체 9개가 실렸다. 목성의 강한 방사선으로부터 이들 탑재체를 보호하기 위해 티타늄과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두꺼운 차폐벽을 만들었다.

샌드라 코넬리 NASA 과학임무국 부국장은 유로파 클리퍼 임무의 주요 과제 중 하나로 "목성에서 쏟아지는 방사선을 견딜 수 있을 만큼 견고하고 유로파의 환경을 조사하는 데 필요한 측정값을 수집할 수 있을 만큼 민감한 우주선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탐사 대상이 된 유로파는 목성에서 두 번째로 가까운 거대 위성이다. 1610년 이탈리아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처음 발견해 '갈릴레이 위성'으로도 불린다.

이영민 기자 letswi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강타 정유미 결혼
    강타 정유미 결혼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29기 영철 정숙 결혼
    29기 영철 정숙 결혼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5. 5김민재 퇴장
    김민재 퇴장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