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주한미군 언급한 트럼프 "韓과 훌륭한 거래…김정은과도 잘 지내"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원문보기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한국과 훌륭한 거래"를 했다면서 주한미군을 지렛대 삼아 한미 방위비 분담금(주한미군 주둔 비용 중 한국이 분담하는 몫) 협상 등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그는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과도 "대단히 잘 지냈다"고 재차 친분을 과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방영된 폭스뉴스 '선데이 모닝 퓨처스'와의 인터뷰에서 멕시코, 유럽연합(EU) 등이 미국으로부터 이익을 취하고 있다고 말한 뒤 "나는 일본과 훌륭한 거래를 했다. 한국과도 훌륭한 거래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나는 그들(한국)에게 '4만명의 병사(주한미군)가 거기 있는데, 그들은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했다"면서 재임 시 주한미군을 지렛대로 삼아 한국과 협상했음을 강조했다. 실제 주한미군 규모는 약 2만8500명이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또다시 주한미군 철수 또는 감축 주장을 앞세워 한국에 방위비 분담금을 더 늘릴 것을 요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한국에 방위비 분담금을 종전 대비 5~6배 수준으로 대폭 인상할 것을 요구했었다. 이후 액수 차를 좁히지 못한 채 공전하던 협상은 2021년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고서야 절충점을 찾은 바 있다. 양국 정부는 이달 초에는 2026~2030년 적용할 방위비분담금 협상 문안에도 합의했으나 트럼프 전 대통령 재집권 시 재협상 요구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주한미군을 언급한 직후 김 위원장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는 "(김정은과) 대단히 잘 지냈다"며 자신이 집권하지 않았다면 북미 간에 핵전쟁이 벌어졌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멕시코·캐나다 간 무역협정인 USMCA 재협상에 나설 가능성도 시사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리는 멕시코, 중국, 캐나다, 유럽연합(EU)에 당했다"며 "훨씬 더 나은 거래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주 디트로이트 연설에서도 "취임과 동시에 멕시코와 캐나다에 USMCA의 6년 차 재협상 조항을 발동하겠다고 통보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이를 통해 멕시코에서 생산된 중국 자동차가 기존의 고율 관세장벽을 우회해 미국에 들어오는 일이 없게끔 100%, 200%, 1000% 등 얼마든지 대규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었다.

아울러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마지막으로 대화한 시점은 "이틀 전쯤"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최근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이란의 핵시설을 공격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는 "그들(이란)이 핵무기를 가지도록 해서는 안 된다"며 자신이 재임했을 때 미국은 각국의 이란산 석유 구입을 저지했다고 자랑했다. 그는 '재집권 시 이란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을 가할 것이냐'라는 후속 질문에 "나는 그것을 말해줄 수 없다"며 "나는 협상에서 내가 할 일을 (미리) 말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 밖에 오는 11월5일 대선에서 혼란이 일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 트럼프에게 투표하는 쪽에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리에게는 매우 나쁜 사람들이 있다. 병든 사람이 있다. 급진적인 좌파 광인들"이라며 "필요하다면 군대가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과거 트럼프 지지자들에 의한 1·6 의사당 폭동 사태를 떠올리게 하는 발언이다. 초박빙 구도의 올해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패할 경우 4년 전의 선거 불복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그 가능성을 일축하는 동시 민주당을 비롯한 반트럼프 세력에게 책임을 돌린 셈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캐나다 잠수함 수주
    캐나다 잠수함 수주
  3. 3엄성환 퇴직금 미지급
    엄성환 퇴직금 미지급
  4. 4폐기물 다이어트
    폐기물 다이어트
  5. 5오현규 풀럼 이적설
    오현규 풀럼 이적설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