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별 달아서 폐업합니다" 기대치 높아진 미슐랭의 역설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장원석 앵커, 윤보리 앵커
■ 출연 : 김헌식 문화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이 프로그램이 넷플릭스를 통해서 방영이 됐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비영어권 부문에서 3주 연속 1위를 하기도 했는데 이러면 한류 음식이 세계적으로 좀 더 인기를 끄는 그런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김헌식> 사실 지금 많은 해외의 트렌드 분석 보고서, 특히 네덜란드에서 분석 보고서가 나왔는데 2024년에는 한식의 흐름이 될 것이다, 이렇게 분석을 했거든요. 아니나 다를까 홍대 앞의 국밥집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국밥이라고 하는 것은 해외에서는 그렇게 흔하게 볼 수가 없는데 젊은층을 중심으로 국밥 한 그릇 먹기 위해서 줄 서는 풍경이 벌어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오히려 한국 사람들이 지나다가 놀랄 정도라고 하니까 지금 흐름을 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이 흑백요리사에서 한식을 좀 더 많이 다뤘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 한식이 좀 덜 다뤄져서 아쉽다라는 그런 지적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시즌2에서는 한식을 주제로 한 미션을 준다고 하면 더욱더 한류 열풍, 특히 요리 열풍에서 한식 열풍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런데 조금 의아하다고 해야 할까요? 미슐랭에서 인정을 받은 식당도 요새 폐업이 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김헌식> 사실 이게 미슐랭의 역설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두 가지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미슐랭의 인정을 받게 되면 그 수준을 계속 유지해야 되잖아요. 그런데 물가는 계속 오르는 상황이죠. 그러다 보니까 가격이 비싸지는 거예요. 그런데 이 미슐랭에 기대치는 높아지겠죠. 그러니까 기대치 높아져서 찾아갔더니 비싸기만 하고 예상보다는 부합하지 못한다. 특히 재료비와 임금 상승이 굉장히 폭이 컸기 때문에 이런 점들이 또 역설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요식업계가 지금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점을 미슐랭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데. 이런 차원에서 보자고 그러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식당들을 좀 더 방문해야 되는 것 아니냐, 이런 지적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대담 발췌: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모든 반려인들이 알아야 할 반려동물의 질병과 처치법 [반려병법]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결승골
    김민재 결승골
  2. 2트럼프 베네수 파트너십
    트럼프 베네수 파트너십
  3. 3한동훈 제명 논란
    한동훈 제명 논란
  4. 4공천 헌금 김경
    공천 헌금 김경
  5. 5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운영
    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운영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