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한국 소비자는 봉?…OTT 해지했는데 만료까지 시간끌기→환불 '0원'

머니투데이 황국상기자
원문보기
이미지투데이 /사진=이혜미

이미지투데이 /사진=이혜미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중도해지를 할 때 이용자들이 잔여 이용료 환급을 받는 게 어려운 이유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상위 OTT 사업자 6곳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의 중도해지 선택을 어렵게 하거나 과오납 이용료 환급 기준을 마련하지 않는 등 보호조치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민병덕 의원실(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올 2월부터 6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유튜브,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등 국내 이용률 상위 6개 OTT 사업자의 서비스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21~2023년 기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OTT 관련 소비자 상담 1166건 중 계약해제·해지 및 위약금 관련 문의가 344건(47.0%)으로 가장 많았고 '부당요금 결제 및 구독료 중복 청구'(211건, 28.9%) '콘텐츠 이용 장애'(52건, 7.1%)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별도로 한국소비자원이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평균 2.4개의 OTT 서비스를 유료로 사용하고 있었고 월 평균 지출금액은 2만348원이었다. 설문 응답자의 68.3%(820명)가 OTT 서비스 국내 구독료가 비싸다고 답했다. 구글 유튜브가 해외에서는 학생 멤버십, 가족 요금제 등 할인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단일 요금제만 운영하는 것도 요금이 비싸다고 느끼는 요소 중 하나로 꼽혔다.

비싼 이용료를 주고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이를 중도해지할 때 소비자 보호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조사 대상 OTT 모두 온라인 해지 신청 기능이 있지만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해지를 신청할 때 사업자들이 이에 즉시 응하지 않는 게 확인된 것이다. 계약기간 만료까지 서비스를 유지해 환불 없이 계약을 종료하는 경우도 있었다. 소비자가 중도해지 및 잔여대금 환불을 받으려면 전화나 채팅상담 등 별도 절차를 이용해야 했다. 넷플릭스는 약관에 결제일로부터 7일이 지나면 중도해지 및 대금 환불을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을 받았다.

이외에도 이번 소비자원과 민 의원실 조사 결과 △이동통신사를 통해 OTT 서비스 월간 이용권을 구독하던 중 3년7개월간 이통사와 OTT사업자 양측에 이중으로 요금을 부담하던 것을 알게된 이용자가 이중 이용료 환급을 요구했으나 6개월치 환급만 가능하다고 답변을 받은 사례 △OTT 서비스 해지 후 7개월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음에도 미시청 이력이 확인되는 6개월치에 대해서만 환급이 가능하다고 답변을 받은 이용자의 사례 △화면코드 오류로 제대로 된 OTT 서비스를 향유하지 못했음에도 피해보상을 받지 못한 사례 등이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과오납금은 환불에 소요되는 수수료 등을 제외하고 환급이 이뤄져야 하지만 사업자 3곳은 과오납금 환불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약관이 마련돼 있지 않았다"며 "시스템상 시청 이력이 6개월까지만 확인된다는 이유로 과오납금 환급 범위를 6개월로 제한하는 사업자도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4개 사업자는 서비스 중지△장애에 대한 피해보상 기준이 구체적으로 안내돼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OTT 사업자들에게 중도해지권 보장 및 안내 강화, 과오납금 환불 보장 및 약관 마련, 소비자 피해보상 기준 구체화, 할인요금제 도입검토 등을 권고했다. 이에 쿠팡플레이는 개선권고를 수용해 와우멤버십 페이지 등 적정한 영역에 중도해지에 관한 설명을 내년 1분기 중 추가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민 의원도 "소비자 친화적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황국상 기자 gshwang@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베트남 럼 서기장 연임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이재명 울산 민생쿠폰
  4. 4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5. 5이사통 고윤정
    이사통 고윤정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