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바이든, 헤즈볼라 나스랄라 사망에 "40년 테러 통치에 정의의 조치"

뉴스1 조소영 기자
원문보기

"이스라엘의 '스스로 방어할 권리' 전적으로 지지"

"중동 방어 강화…외교적으로 분쟁 완화하는 게 목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2024.09.26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2024.09.26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레바논 내 친(親)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수장 하산 나스랄라가 사망한 데 대해 "40년간의 테러 통치에 대한 정의의 조치"라고 칭했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헤즈볼라, 하마스(팔레스타인), 후티(예멘) 등 이란이 지원하는 단체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이스라엘의 권리를 미국은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바이든은 지난해 10월 이스라엘을 침공한 하마스와 손을 잡고 이스라엘에 대항한 나스랄라의 '운명적 결정'이 현 사태를 초래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는 나스랄라가 수천 명의 미국인, 이스라엘인, 레바논 민간인을 포함한 많은 희생자에 있어 책임이 있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바이든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에게 중동에서 미군의 방어 태세를 더욱 강화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궁극적으로 미국은 외교적 수단을 통해 가자지구(이스라엘 대 하마스)와 레바논에서 진행 중인 분쟁을 완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바이든은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가 "나스랄라의 죽음에 복수할 것"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cho1175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놀뭐 허경환 고정
    놀뭐 허경환 고정
  2. 2허수봉 알리 올스타전 불참
    허수봉 알리 올스타전 불참
  3. 3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4. 4손흥민 토트넘 위기
    손흥민 토트넘 위기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