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게임메카 언론사 이미지

스팀 덱에서 GTA 온라인 먹통, 원인은 안티치트

게임메카
원문보기
▲ 안티치트 프로그램인 배틀아이를 도입한 후 스팀 덱에서 GTA 온라인을 플레이할 수 없게 됐다 (사진출처: 스팀 덱 공식 홈페이지/GTA 5 공식 홈페이지)

▲ 안티치트 프로그램인 배틀아이를 도입한 후 스팀 덱에서 GTA 온라인을 플레이할 수 없게 됐다 (사진출처: 스팀 덱 공식 홈페이지/GTA 5 공식 홈페이지)


GTA 5를 기반으로 한 멀티플레이 게임인 GTA 온라인을 스팀 덱으로 즐기던 유저들에게 날벼락이 떨어졌다. 지난 17일에 GTA 5와 GTA 온라인에 안티치트 프로그램인 ‘배틀아이(BattleEye)’가 도입된 후 스팀 덱에서 GTA 온라인을 플레이할 수 없게 된 것이다.

GTA 5에 배틀아이가 추가된 시점은 지난 17일이며, 업데이트 직후부터 스팀 덱에서는 GTA 온라인을 플레이할 수 없다. GTA 5 스토리 모드는 스팀 덱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나 핵심 콘텐츠인 온라인이 막히며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실제로 9월 17일 이후 GTA 5 스팀 유저 평가에는 통상보다 ‘부정적’ 비중이 늘어났고, 리눅스 운영체제와 스팀 덱에서는 GTA 온라인을 플레이할 수 없다는 점에 분통을 터트리는 유저가 다수다.

▲ 배틀아이 도입 후 부정적 평가가 대폭 늘었다 (자료출처: 스팀 공식 페이지)

▲ 배틀아이 도입 후 부정적 평가가 대폭 늘었다 (자료출처: 스팀 공식 페이지)


관련 내용은 배틀아이 지원에 대한 락스타게임즈 공식 블로그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배틀아이의 스팀 덱 호환성에 대해 락스타게임즈 측은 ‘스팀 덱은 GTA 온라인의 배틀아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GTA 5 스토리 모드는 플레이할 수 있지만, GTA 온라인은 플레이할 수 없다’라고 명시했다. 아울러 관련 기술지원은 밸브의 스팀 덱 지원 콘텐츠 및 커뮤니티로 문의해달라고 안내했다.

GTA 5는 PC에 2015년에 출시됐기에 스토리 모드를 플레이하기 위해 게임을 구매하는 비중은 현저히 낮다고 볼 수 있다. 즉, 많은 유저들이 GTA 온라인을 즐긴다고 봐도 무방하다. 아울러 GTA 5는 스팀 덱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된 게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었기에 안티치트 프로그램 추가 후 GTA 온라인을 할 수 없게 된 부분은 치명적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배틀아이는 락스타게임즈가 자체 개발한 것이 아니다. 배틀아이는 2004년에 개발되어 데이즈, 데스티니 가디언즈, 레인보우 식스: 시즈, 배틀그라운드, 포트나이트 등 인기 FPS 다수에 활용됐다. 아울러 배틀아이 자체는 2021년에 프로톤 호환을 제공하며 스팀 덱에서도 이용할 수 있고,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나 ARMA 3등 배틀아이가 적용된 게임 중 스팀 덱에서 플레이 가능한 게임도 존재한다. 이에 대해 밸브는 게임사가 배틀아이 측에 이메일을 보내 활성화하면 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따라서 락스타게임즈가 GTA 5에 배틀아이를 적용시키며 왜 스팀 덱을 지원할 방법을 마련하지 않았는지가 의문으로 남는다. 현재 확인된 부분은 스팀 덱과 리눅스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PC에서 GTA 온라인을 플레이할 수 없고, 오류나 버그가 아니라 락스타게임즈가 의도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뿐이다. 과연 락스타게임즈가 이에 대한 상세 내용을 발표하느냐가 관건이다.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강민호 FA 계약
    강민호 FA 계약
  5. 5이혜훈 발탁 탕평인사
    이혜훈 발탁 탕평인사

게임메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