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인터풋볼 언론사 이미지

'기동매직' 김기동 감독의 서울, '수비의 해답' 야잔.. K리그 '월간 TSG' 9월호 발간

인터풋볼
원문보기

[인터풋볼] 신인섭 기자= 한 달간 K리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술과 전략을 분석한 월간 테크니컬 리포트 '월간 TSG' 2024년 9월호가 발간됐다.

'월간 TSG'는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발간하는 K리그 전술 및 데이터 분석 콘텐츠다. '월간 TSG'는 연맹 기술위원회 산하 기술연구그룹(TSG)이 제작에 참여해 깊이 있는 내용과 전문성을 보장한다.

이번 '월간 TSG' 9월호에서는 지난 8월 K리그1, 2 순위와 주요 경기데이터 등을 되짚어 보고 월간 베스트 팀, 베스트 플레이어, 베스트 매치를 선정해 심도 있게 다뤘다.

베스트 팀은 8월에 열린 3경기에서 전승을 기록한 서울을 선정해, 라인과 라인 사이 공간을 활용하는 공격 전개와 상대를 직접 압박하여 경합하는 수비 방식에 대해 분석했다.

베스트 플레이어는 서울 야잔에 대해 다뤘다. 야잔은 올여름 이적시장을 통해 서울에 합류했는데, 데뷔전부터 3경기 연속 라운드 베스트11에 선정됐다. 이번 8월호에서는 서울 전술에 녹아든 야잔의 후방 빌드업과 공격적인 수비에 대해 조명했다.

베스트 매치는 지난 8월 12일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K리그2 26라운드 수원과 안양의 '지지대 더비'를 소개했다. 이날 경기는 상대의 균열을 포착한 수원이 두 골을 먼저 넣으며 앞서나갔고, 안양이 후반 추가시간 추격에 나섰지만 승부를 뒤집지는 못하며 수원의 2-1 승리로 끝났다. 베스트 매치에서는 서로 닮은 두 팀의 수비 운영 방식과 균열이 생긴 후 나타난 즉각적인 전환 및 역습에 대한 분석을 담았다.


이 밖에도 월간TSG 9월호에는 한 달간 리그의 판도를 한눈에 정리한 '월간 데이터' 및 '월간 오버뷰', 포지션 변경을 통해 커리어의 전환점을 만든 황문기(강원), 허율(광주), 윤일록(울산) 등을 소개한 'TSG 토픽' 등 팬들이 흥미로워할 내용을 수록했다.

'월간 TSG' 9월호는 웹 매거진(PDF) 형태로 K리그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되었으며,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경 시의원직 사퇴
    김경 시의원직 사퇴
  2. 2오현규 풀럼 이적설
    오현규 풀럼 이적설
  3. 3한미 동맹
    한미 동맹
  4. 4박성재 내란 가담 혐의
    박성재 내란 가담 혐의
  5. 5홍익표 개헌 논의
    홍익표 개헌 논의

인터풋볼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