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보건복지부, 드림어스컴퍼니, 홈플러스 등에 따르면, 추석 명절 동안 인공지능을 활용한 각종 편의 서비스 및 콘텐츠를 제공한다.
◆TTS 및 STT 기술 활용해 사회 독거노인 안전 살핀다
AI Call(콜) 안부확인은 가족이 없어 명절을 혼자 보낼 것으로 예상되는 노인 약 4만2000명에게 매일 또는 격일 안부 전화를 걸어 지속적으로 전화 연결이 되지 않는 등 상황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알려 독거노인 안전을 확인하도록 한다.
AI콜서비스는 ‘텍스트 투 스피치(TTS, 문자를 음석으로 변환하는 기술)과 ‘스피치 투 텍스트(STT,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는 기술)’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음성통화 발신, 통화 정보를 수집,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이다.
해당 서비스는 민간기업(롯데복지재단, SK텔레콤) 후원과 기술 지원을 통해 시범적으로 진행되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 수급자 중 돌봄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어르신에게 ▲안전확인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으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임을기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관은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긴 추석 연휴 기간에도 촘촘하고 두터운 돌봄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I가 추천해주는 음악으로 졸음운전 쫓아내볼까
음악 콘텐츠 플랫폼 ‘플로(FLO)’를 운영하는 드림어스컴퍼니는 AI가 만든 추석 연휴 맞이 플레이리스트를 지난 12일부터 일주일간 공개한다고 밝혔다.
AI가 추천해주는 플레이리스트는 해외 팝부터 국내 가요, 인디밴드, 트로트 등 8000만곡 음원을 바탕으로 세대를 넘어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곡들로 구성됐다.
플로는 자체 개발한 오디오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하는 ‘조인트 임베딩 아키텍처’를 통해 자연어 검색으로 AI가 텍스트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한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육성을 통해 ‘엄마 아빠랑 드라이브하며 듣기 좋은 2000년대 해외 팝 들려줘’와 같이 검색하면 AI가 해당 텍스트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준다.
7080세대를 겨냥한 추억 팝송 플레이리스트는 ‘아바(ABBA)’ ‘스팅(Sting)’ ‘퀸(Queen)’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 등 글로벌 레전드 아티스트 곡들로 구성됐다. 이 플레이리스트에는 ▲80년대 프랑스 영화 ‘라붐’의 ‘리얼이티(Reality)’ ▲90년대 영국 영화 ‘노팅힐’의 ‘쉬(She)’ ▲2011년 한국 영화 ‘써니’로 다시 주목받은 ‘Sunny’ 등 영화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으로 인기를 끌었던 팝송들도 포함된다.
2000년대 추억 국내가요 플레이리스트도 준비됐다. 소셜미디어 싸이월드 미니홈페이지에서 배경음악(BGM)을 고르던 추억을 살려 만들어진 이 플레이리스트에는 ▲박효신 ▲성시경 ▲거미 ▲윤하 등 2000년대 감성 가득한 가수들의 유명곡 메들리로 구성됐다.
잔잔하고 감성 가득한 인디밴드 음악으로 구성된 플레이리스트도 공개됐다. 이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스텔라장 ▲곽진언 ▲카더가든 ▲존박 개성있는 감성 및 음색 작곡가 겸 가수(싱어송라이터) 곡을 들을 수 있다.
이 외에도, 플로는 ▲교통체증 날려줄 속이 뻥 뚫리는 노래 ▲온가족이 함께 봤던 추억의 드라마 OST ▲명절엔? 전 세대를 아우를 트로트 등 연휴 및 드라이브에 어울리는 플레이리스트도 함께 공개한다.
이준규 드림어스컴퍼니 큐레이션유닛장은 “장기 연휴를 맞아 이용자들이 장거리 이동 때 지루하지 않도록 듣기 좋은 추석 특별 플레이리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플로는 AI 기술과 큐레이션팀 선곡을 통해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해 이용자가 각자 상황과 취향에 맞춰 음악을 듣고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AI로 선별된 추석 추천 선물은?
홈플러스에서는 추석 연휴 맞이 ‘AI 가격혁명’ 행사를 시작했다. AI가격혁명은 오는 25일까지 연휴기간 수요가 증가하는 상품들을 AI를 통해 엄선해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행사다. 구체적으로 ▲계란 ▲햅쌀 ▲골드키위 ▲팽이버섯 ▲오징어채 ▲키친타월 ▲대패 삼겹살 등 수요가 높은 품목에 AI 가격이 적용된다.
김상진 홈플러스 트레이드마케팅총괄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이용자에게 꼭 필요한 명절, 나들이 먹거리 상품을 AI를 통해 엄선해 준비했다”며 “명절 연휴를 맞아 마련된 홈플러스 혜택부터 정부 할인 지원까지 다채로운 할인 행사를 활용해 즐거운 명절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AI가격혁명은 홈플러스가 지난 2022년 8월 진행된 ‘AI 최저가격’ 제도를 시행한 것에서 시작됐으며, 매주 시즌 핵심 상품을 선정 및 판매하는 행사다. AI 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요즘, 홈플러스 내부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선정한 핵심 상품을 선보여 가격 마케팅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