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벌써 1800만 장 팔렸다…'오공' 열풍에 한국은 참담, 왜

댓글0
<앵커>

중국의 한 게임사가 손오공을 소재로 출시한 콘솔 게임이 세계적으로 큰 인기입니다. 덩달아 중국의 콘솔게임 이용자도 늘어서 미국과 일본 게임회사들은 중국 시장을 더 공략하고 있는데요. 한국 업체들만 울상입니다. 참담하다는 이야기까지 나옵니다.

그 이유가 뭔지, 김종원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발매 2주 만에 전 세계 1천800만 장 판매고를 올린 중국 게임 '검은 신화, 오공', 북미 8월 게임 다운로드 순위 1위로 세계적인 흥행을 올리고 있습니다.

오공이 비디오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용으로도 발매된 게임이다 보니 중국에서는 8월 한 달간 플레이스테이션 등 게임 콘솔 판매가 800% 가까이 증가하면서 콘솔 게임 이용자를 늘리는 시장 구축 효과도 생겼습니다.

미국과 일본의 게임사들에게는 기존에 없던 거대 시장이 열린거고, 중국 업체로서는 글로벌 게임 이용자들의 '반중 정서'를 극복한 흥행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더 발달되고 잘 다듬어진 게임들이 계속해서 나온다면 중국은 전 세계 일본과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게임 강국으로까지 올라설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중국 시장의 확대에도 한국 게임계의 분위기는 어둡습니다.

[위정현/한국게임학회장 : '오공'이 나오기 전까지는 우리가 우위에 있다고 생각을 했죠. 콘솔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거라고 생각했어요. 왜냐하면 우리가 콘솔 진입한 지가 얼마 안 됐거든요. 중국은 대중적으로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해버리니까.]

대부분의 한국 게임사가 확률형 아이템 판매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게임에만 치중해 왔다 보니, 새로 열린 중국 콘솔 게임 시장에 내놓을 경쟁력 있는 상품조차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위정현/한국게임학회장 : 한국 게임이 좀 굉장히 뭐라고 그러나요 긴장하고 준비해야 되는 상황이 돼버렸죠. 참담한 거예요.]

오공 인기로 중국 정부까지 나서 게임 개발을 장려하면서 글로벌시장에서도 한국 게임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질 수 있다는 걱정도 커지는 분위기입니다.

(영상취재 : 김현상·주용진, 영상편집 : 이승진)

김종원 기자 terryabl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SBS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머니투데이테슬라, 로보택시 공개…저가형 전기차·안전 통계 언급없어 '실망' 반응도
  • YTN[경제PICK] '흑백요리사' 열풍 올라타자!...바빠진 유통업계
  • 한국일보기준금리 3년 2개월 만 인하... 한은 "성장 불확실성 커졌다"
  • 연합뉴스TV[경제쏙쏙] 한강 노벨문학상 쾌거…노벨상 상금 매년 달라진다
  • 이투데이한강 '노벨문학상', 새로운 트렌드도 만들까? [솔드아웃]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