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인니·베트남, 양국 관계 '포괄적 전략동반자' 격상키로

헤럴드경제 서정은
원문보기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 겸 대통령 당선인이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만나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합의했다고 로이터 통신과 관영 베트남뉴스통신(VNA)이 보도했다.

14일(현지시간) 두 매체 보도에 따르면 프라보워 당선인은 전날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해 럼 서기장과 회담을 가졌다.

프라보워 당선인은 "우리에게 베트남은 언제나 훌륭한 친구"라면서 양국간 "관계를 높이 평가하며, 협력을 강화하고 더 진전시키기 위해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라보워 당선인은 베트남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서 인도네시아의 유일한 전략동반자 국가라고 강조했다. 또 양국 관계를 심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들을 더 강하게 실행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베트남을 강타한 태풍 '야기'로 인한 대규모 인명 피해에 대해 애도를 표했다.

럼 서기장은 최근 인도네시아의 사회경제적 발전 성과, 인도네시아가 동남아와 세계의 평화·협력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어 베트남은 식량안보 보장 면에서 인도네시아와 협력을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며, 베트남 산 할랄 농산물이 인도네시아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프라보워 당선인과 럼 서기장은 양국 교역 규모를 2028년까지 180억달러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 중국의 영유권 주장으로 분쟁 중인 남중국해와 관련해 평화, 안정, 안전, 안보와 항행·비행 자유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luck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3. 3통일교 의혹 전재수
    통일교 의혹 전재수
  4. 4정관장 인쿠시
    정관장 인쿠시
  5. 5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