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새 경호처장에 박종준 전 청와대 경호실 차장

경향신문
원문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종준 신임 대통령경호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종준 신임 대통령경호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신임 대통령경호처장에 경찰 출신인 박종준 박근혜 정부 청와대 대통령경호실 차장을 임명했다. 군 출신인 김용현 전 경호처장이 국방부 장관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임명된 윤석열 정부의 2대 경호처장이다.

정진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을 통해 “경호차장 시절 한 치의 빈틈도 허용치 않는 꼼꼼함과 세심하고 부드러운 경호체계를 구현했다”며 “풍부한 경호 업무 경험과 뛰어난 업무 수행 능력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경호 위험에 대응해 경호 대상자의 절대 안전 확보라는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뿐 아니라 선진적인 경호체계 확립에 기여할 적임자”라고 말했다.

박 신임 경호처장은 “엄중한 시기에 대통령 경호 책임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게 돼 어깨가 무겁다”면서 “대통령제 국가에서 국가원수의 안위는 바로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중대한 일이다. 대통령 경호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완벽한 임무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처장은 공주사대부고 출신으로 경찰대(2기)를 수석 졸업했고 제29회 행정고시에 최연소 합격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수사부장, 충남지방경찰청장, 경찰청 차장 등을 지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 6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청와대 경호실 차장으로 일했다.

박 처장은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후보로 19~20대 총선에 출마했다. 19대 때는 충남 공주, 20대 때는 세종에서 후보로 나섰지만 낙선했다.

박순봉 기자 gabgu@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해병대원 순직 사건, 누가 뒤집었나? 결정적 순간들!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준환 올림픽 선발전
    차준환 올림픽 선발전
  2. 2정청래 공천헌금 의혹
    정청래 공천헌금 의혹
  3. 3권상우 손태영 모성애
    권상우 손태영 모성애
  4. 4강성욱 17득점
    강성욱 17득점
  5. 5고준희 전참시 눈 성형
    고준희 전참시 눈 성형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