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하이닥 언론사 이미지

커피, ‘이렇게’ 마셔야 맛과 건강 모두 챙길 수 있어

하이닥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원문보기
출근길에 한 잔, 식사 후 한 잔…하루에 커피를 몇 잔씩 마시는 사람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커피는 적당히 마시면 치매,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지만, 과도하게 마시거나 잘못 마시면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커피를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하루에 3~4잔 이하로 마시기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의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두통, 불면, 짜증, 긴장, 잦은 배뇨 또는 배뇨 조절 불가능, 빠른 심장박동, 근육 떨림 등이다. 커피를 마신 후 이러한 증상 중 한 가지라도 나타났다면 커피 섭취를 중단하거나, 하루에 마시는 양을 줄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하루 커피 섭취 권장량은 3~4잔이다. 아울러,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공복·오후 늦게 마시지 않기
카페인은 각성 작용을 하므로 오후 늦게 마시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아침이나 점심시간에 마시는 것이 좋은데, 대신 빈속에 마시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아침을 먹지 않은 채 출근한 뒤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은데,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장에 부담이 생길 수 있다. 커피를 마시기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 식사를 한 뒤 9시~10시경, 혹은 점심을 먹고 나른해지는 2~3시경이다.

설탕과 시럽은 자제, 물과 함께 마셔야
커피는 이뇨 작용을 하므로 마신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따라서 마시는 커피보다 많은 양의 물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커피를 마실 때 설탕이나 시럽, 휘핑크림 등을 추가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열량을 높이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