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인터풋볼 언론사 이미지

[UCL POINT] 그래서 조 추첨은 어떻게? 진행 방식 얼마나 달라졌나...변화된 챔피언스리그

인터풋볼
원문보기

[인터풋볼] 신인섭 기자= '별들의 무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의 조별리그 방식이 변경된다.

유럽축구연맹(UEFA)는 30일 오전 0시(한국시간) 모나코에서 진행된다. 이번 대회부터 UEFA는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조추첨을 진행한다. 기존엔 32개의 팀이 4팀씩 8그룹으로 나뉘어 각 조 1, 2위가 16강에 진출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2024-25시즌부터 '스위스 모델' 형식을 도입한다. 총 36개의 팀이 조별리그에 참가한다. 36개의 팀은 4개의 포트로 각각 9팀씩 나뉘어 각각의 포트에서 2팀씩과 경기를 치른다.


# 포트

1포트 : 맨체스터 시티, 바이에른 뮌헨, 레알 마드리드, 파리 생제르맹, 리버풀, 인터밀란, 도르트문트, 라이프치히, 바르셀로나

2포트 : 레버쿠젠,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아탈란타, 유벤투스, 벤피카, 아스널, 클럽 브뤼헤, 샤흐타르 도네츠크, AC밀란


3포트 : 페예노르트, 스포르팅, PSV 아인트호벤, 디나모 자그레브, 잘츠부르크, 릴, 츠르베나 즈베즈다, 영 보이스, 셀틱

4포트 : 슬라반 브라티슬라바, AS모나코, 스파르타 프라하, 아스톤 빌라, 볼로냐, 지로나, 슈투트가르트, 슈트롭 그라츠, 스테드 브레스투아


# 경기 일정 방식


기존 방식대로라면 각 조에 속한 팀과 홈&원정 경기를 각각 1경기씩 치르게 된다. 하지만 이번 방식부터는 각 팀은 8개의 팀(홈 4경기&원정 4경기)과 격돌한다.

예를 들어 맨체스터 시티는 1포트에서 2팀(바이에른 뮌헨, 레알 마드리드), 2포트(레버쿠젠,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3포트(페예노르트, 스포르팅), 4포트(슬라반 브라티슬라바, AS 모나코)와 묶였다고 가정하자.

맨시티는 앞서 언급한 8팀 중 랜덤으로 홈&어웨이 경기를 한 번만 치른다. 일정을 예시로 들자면, 뮌헨(홈), 레알(원정), 레버쿠젠(원정), 아틀레티코(홈)...이런 형식이라는 의미다. 총 8경기를 치르게 되면서 이전 방식(6경기)보다 2경기를 더 치러야 한다.


이미 맨시티와 1포트에서 맞붙게 된 뮌헨은, 1포트에서 다른 팀 한 팀과 각각의 포트에서 2팀씩과 묶여 일정이 짜여진다. 즉, 모든 팀의 일정이 제각각이다.


# 조 추첨 방식

따라서 조추첨이 매우 복잡해진다. 기존에는 축구계 인사들이 나와 챔피언스리그 공인구 모양의 공에서 각각의 팀을 추첨했다.

하지만 영국 '데일리 메일'은 "추첨이 이전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무대에는 1,000개의 공과 약 4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슈퍼 컴퓨터를 이용하면 30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영국 '스카이 스포츠'는 "먼저 36개의 팀 모두가 공을 사용해 수동으로 추첨된다. 그런 다음, 수동으로 추첨된 각 팀에 대해 지정된 자동화 소프트웨어가 4개의 포트에 걸쳐 무작위로 8팀의 상대를 추첨해 화면에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표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면 소프트웨어는 어떤 경기가 홈 경기이고, 원정 경기인지를 결정한다. 추첨은 포트1부터 시작해 4포트로 이어진다"고 덧붙였다.

또한 조별리그 단계에서 팀들은 같은 국가의 팀과 만날 수 없다. 예를 들어, 맨시티는 아스널과 만날 수 없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같은 국가의 팀을 최대 2팀까지만 상대할 수 있다. 맨시티의 일정엔 독일 분데스리가 소속 뮌헨, 도르트문트, 슈투트가르트가 한 번에 짜일 수 없다는 의미다.


# 16강 진출

앞서 언급한 대로, 각 팀의 일정이 짜인다면 오는 9월 18일부터 2025년 1월 30일까지 총 8경기가 진행된다. 이때 각 팀은 승리 시 승점 3점, 무승부는 승점 1점을 획득해 1위부터 36위까지 순위를 산정한다.

1~8위는 곧바로 16강 진출 자격을 얻는다. 반면 9~24위는 9~16위가 시드팀, 17~24위가 비시드팀으로 나뉘어 1, 2차전의 플레이오프를 거친다. 여기서 승리하면 16강에 올라 앞서 1~8위 팀과 또다시 조추첨을 펼친다. 25~36위는 유로파리그로 강등되지 않고 대회에서 탈락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2025-26시즌부터는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할 수 있는 상한선이 없어지게 된다. 이론상 프리미어리그에서만 7팀이 진출할 수 있다는 의미다. 상위 4팀, 계수에 따른 5위 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유로파리그 우승팀이 참가할 수 있다.

이번 대회 결승전은 2025년 6월 1일 독일 뮌헨에 위치한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피날레를 장식할 예정이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인터풋볼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