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대통령 약속 무색… RFA “한국행 하려던 탈북민 15명 중국에 붙잡혀”

세계일보
원문보기
한국으로 오려던 탈북민 15명이 중국에서 공안에 체포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27일 미국의 대북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중국에서 동남아로 넘어가려던 탈북민 15명이 지난 21일 접경지역인 중국 윈난성 쿤밍에서 중국 공안에 붙잡혔다. 윈난성은 라오스, 베트남, 미얀마와 국경을 맞댄 지역이다. 중국 공안은 잠복해있다가 강변에서 탈북민 그룹을 덮쳤고, 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연락하던 국내 관계자들과 연락이 두절됐다.

지난 21일 탈북민들이 붙잡히기 전 촬영된 2초 분량 영상. 강가에서 배를 타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이 찍혀 있다. 영상은 중국에서 탈북민들의 길 안내를 하던 관계자가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  RFA캡처

지난 21일 탈북민들이 붙잡히기 전 촬영된 2초 분량 영상. 강가에서 배를 타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이 찍혀 있다. 영상은 중국에서 탈북민들의 길 안내를 하던 관계자가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 RFA캡처


장세율 겨레얼통일연대 대표는 RFA에 “곤명(쿤밍)까지는 두개 조가 무사하게 다 도착해 합쳤는데, 강변에 도착한 영상을 보내다가 공안이 덮쳐 가지고 그 다음 소식이 오리무중이 되어 다른 브로커에게 물어보니까, 강변에서 다 잡혔다고 (답이) 왔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RFA에 이들 탈북민은 중국 헤이룽장성과 지린성 등에서 모인 여성 13명과 어린이 2명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달 14일 제1회 북한이탈주민의 날 기념사에서 “북한을 탈출해 해외에 계신 동포들이 강제로 북송되지 않도록, 모든 외교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준환 올림픽 선발전
    차준환 올림픽 선발전
  2. 2정청래 공천헌금 의혹
    정청래 공천헌금 의혹
  3. 3권상우 손태영 모성애
    권상우 손태영 모성애
  4. 4강성욱 17득점
    강성욱 17득점
  5. 5고준희 전참시 눈 성형
    고준희 전참시 눈 성형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