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트래블카드, 출금 수수료 있다고?"…美 VISA 손잡은 '트래블고' 주목

뉴스1 김근욱 기자
원문보기

"미국서도 ATM 무료"...하나카드, 트래블카드 '1위 굳히기'

호주·영국·일본서 '교통카드'로도…"활용 가능 도시 확인해야"



(하나카드 제공)

(하나카드 제공)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해외여행 특화 카드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하나카드가 글로벌 결제 브랜드 비자(VISA)와 함께 '트래블카드 시장' 1위 굳히기에 나섰다. 5대 금융그룹이 출시한 트래블카드 중 비자와 제휴를 맺은 곳은 하나카드가 유일하다.

하나카드가 출시한 '트래블(GO) 체크카드'는 비자와 제휴를 맞은 글로벌 5만 5000여 개의 ATM에서 돈을 무료로 찾을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이로써 기존 트래블카드로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 무료 인출이 가능한 ATM을 찾기 어려웠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호주와 영국, 일본 등 비자의 '개방형 교통 결제 시스템'이 구축된 나라에서는 교통 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하나카드는 트래블카드 이용층을 해외 여행객에서 현지 유학생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 "트래블카드, 출금 수수료 있다고?"…트래블고 '주목'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기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서비스에 비자(VISA)를 더한 '트래블고' 카드를 출시했다. 트래블 체크카드는 모바일 연동을 통해 전 세계 다양한 외화를 충전하고 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다. 특히 △환전 수수료 △해외결제 수수료 △현지 ATM 인출 수수료 면제라는 3대 혜택을 제공하면서 '해외여행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문제는 지금까지 5대 금융그룹(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이 출시한 트래블카드 상품은 모두 또 다른 결제 브랜드 '마스터'(Master)와 제휴를 맺은 카드라는 점이다. 그 때문에 현지 ATM 기기를 찾더라도 마스터 로고가 붙은 ATM에서만 무료로 돈을 찾을 수 있었다.

물론 일본과 유럽에서는 마스터 카드가 강세지만 미국이나 캐나다, 호주 등은 비자 브랜드가 점령하고 있는 곳이 많다. 결국 일부 이용자들 사이에선 "무료인 줄 알았는데 인출 수수료가 청구됐다"는 불편함이 이어졌다.


비자의 파트너사인 올포인트(Allpoint)는 글로벌 5만 5000개의 ATM과 제휴를 맺고 인출 수수료 면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북미, 유럽, 일본, 호주 등 올포인트 로고가 부착되어 있을 시 해외 현지 ATM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양혜림 디자이너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양혜림 디자이너



◇ 호주·영국·일본서 '교통카드'로도 활용


트래블고 카드를 '현지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비자는 미국을 포함해 호주, 영국, 일본, 프랑스 등 국가에서 '개방형 교통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트래블고 카드를 이용하면 교통 패스나 카드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사용법도 단순하다. 현지 대중교통을 이용 시 결제 기기에 카드를 갖다 대기만 하면 된다. 다만 국가 전체가 아닌 관광지 중심의 '일부 도시'에서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카드업계는 하나카드가 '트래블카드 라인업'을 완성했다고 본다. 통상 해외여행 시 현지 결제 환경을 고려해 '비자'와 '마스터' 등 2개 이상의 카드를 챙기는 경우가 많다. 이에 마스터 카드인 '트래블로그'와 비자 카드인 '트래블고'를 하나씩 발급받는 경우 전용 모바일 앱 하나로 두 카드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또 트래블로그는 마스터카드 이외에 또 다른 결제 브랜드 '유니온페이'도 제공하고 있다. 유니온페이는 중국, 베트남, 일본 등 아시아권 국가에서 활용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 '1위 굳히기' 나선 하나카드

하나카드는 해외 여행자를 넘어서 현지 유학생 및 단기 어학연수생으로 트래블카드 이용층을 넓히겠다는 방침이다.


미국의 컨설팅 전문사 뱅크레이트스터디에 따르면 지난해 '올포인트의' 현지 ATM 이용자들은 건당 평균 3.15달러(최소 3달러~최대 10달러)의 수수료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트래블GO 체크카드로 현지 ATM 인출 시 수수료가 면제돼 해외여행객뿐만 아니라 현지 유학생 및 단기 어학연수생들도 수수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트래블 카드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하나금융의 '트래블로그'는 지난 6월 기준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했으며, 올해 5월 말 기준 환전액은 1조 9000억 원을 넘어섰다.

ukge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