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 °
SBS 언론사 이미지

미국, 대통령 전용 헬기 '마린원' 신형으로 교체…바이든 첫 탑승

SBS 배준우 기자
원문보기

▲ 미국 대통령 전용 헬기 '마린원' 신형


미국 대통령 전용 헬기인 마린원(Marine One)이 베트남전 때 모델에서 신형으로 교체됐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일리노이주 시카고 국제공항에서 민주당 전당대회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새 마린원에 처음 탑승했다고 백악관 풀 기자단이 전했습니다.

새 마린원인 VH-92A는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시코르스키 S-92를 기반으로 한 것이며 기존의 마린원 VH-3D이나 VH-60N 보다 더 크고 항속 거리가 더 길다고 AP통신 등은 전했습니다.

마린원을 운용하는 미 해병대 제1헬리콥터 편대는 이달 초까지 테스트용 2대를 포함해 23대의 VH-92A를 인도받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모두 50억 달러(약 6조 6,750억 원)가 소요됐습니다.

앞서 부시 정부는 2001년 9·11 테러 이후에 베트남 전쟁 시대의 대통령 헬기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고 AP통신은 전했습니다.


통신 및 임무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이 사업은 비용 문제로 오바마 정부 때 폐기됐으며 이후 오바마 정부는 헬기 교체를 위한 새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제조업체가 '패트리엇'(patriot·애국자)으로 이름을 붙인 새 마린원은 트럼프 정부 때 공개됐으나 기내 통신 보안 문제, 배기 문제로 인한 백악관 잔디 손상 등의 이유로 그동안 실사용이 보류됐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배준우 기자 gat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